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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EAM Education Program using Movies on the Creative Personality,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120 - 132  

김지환 (부산교육대학교) ,  방미선 (부산교육대학교) ,  배성철 (부산교육대학교) ,  홍연숙 (부산교육대학교) ,  최종경 (부산교육대학교) ,  이나리 (부산교육대학교) ,  서승갑 (부산교육대학교) ,  배진호 (부산교육대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  소금현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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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영재를 위하여 영화를 매개체로 하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초등과학영재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그리고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인성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인내/집착, 자기확신, 유머감, 호기심, 상상, 개방성, 모험심, 독립심 영역에 있어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실험계획세우기, 창의적 문제해결력 영역에 있어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 영역에 있어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볼 때,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 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과학영재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at developing STEAM Program with the medium of films for scientific talents in elementary schools and examining its influence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scientific attitud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STEAM program using movies was 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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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영재교육 전문가와 초등교육 전문가, 초등교사에 의해 개발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초등과학영재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한 초등과학 영재 수업 자료의 개발 절차는 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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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적 수준에서 창의적 융합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있는가? 이에 최근 국가적 수준에서 창의적 융합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초·중등 융합인재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이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학과 수학의 개념 및 원리 등을 기술, 공학, 예술과 연계하고, 실생활에 접목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세계적인 과학기술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제안된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영화의 특징은? 일상생활의 문제뿐만 아니라,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사건이나 상황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흥미롭게 경험할 수 있는 학습 매체가 영화이다. 영화를 과학 학습에 적용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부분 단순히 과학과 관련된 영화를 소개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권난주, 이재용, 2010; 권은정, 2005).
초·중등 융합인재교육이란? 이에 최근 국가적 수준에서 창의적 융합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초·중등 융합인재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이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학과 수학의 개념 및 원리 등을 기술, 공학, 예술과 연계하고, 실생활에 접목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세계적인 과학기술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제안된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그러나 실제로 융합인재교육 수업을 경험한 교사들은 융합인재교육을 발명교육이나 영재 교육과 혼동하여 이해하고 있거나, 단순히 수학이나 과학교과에 대한 교육 방법으로 이해하고 있어서 융합인재교육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융합인재교육 수업 관련 자료나 교재의 개발 및 공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한혜숙, 이화정,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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