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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과 야외 답사를 통한 중학생의 장소감 형성에 대한 연구 : 방과 후 지리 수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정현 (고려대학교 지리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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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리 수업에서 야외 답사 학습이 학생들의 장소감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정규 교과 수업으로서의 지리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방과 후 수업’에서 ‘지리과 야외 답사 학습’이라는 상황을 설정하였다. 장기간에 걸친 답사 수업을 통해 실제 학생들의 활동 내용을 관찰하였으며, 이를 통해 야외 답사 학습과 장소감 형성에 대한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먼저 지리교육과 장소감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 야외 답사 학습이 갖는 지리교육적인 의미를 고찰하였다. 또한 방과 후 수업에 대한 이론적, 정책적 연구를 살펴보고, 방과 후 수업에서 지리 답사 학습 운영을 계획하였다. 학생들의 장소감 형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영등포에 위치한 D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토요 활동, 야외 지리 학습, 장소감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방과 후 수업으로 서울지리답사반을 개설하여 야외 답사 학습을 실행하였다.
야외 답사 학습 장소로는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 관광지인 서울 한양도성을 설정하였다. 서울 한양 도성의 답사 코스를 순차적인 이동 방향과 중학교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8차시로 재구성하여 2015년 방과 후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방과 후 수업 수강 학생들에 대한 사전 설문 조사와 학생들의 답사 전, 답사 중, 답사 후의 활동들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정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리교육 전공
지도교수 서태열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13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331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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