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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학습을 위한 수업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관한 연구 : 사회1 기후 단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Application for Geography Class:Based on the Climate Chapter in Social Study I 원문보기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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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새로운 교육제도들이 도입되고 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의 신설이 그것이다. 이러한 시대적·제도적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지리수업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에서는 시험의 부담에서 벗어나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다양한 학생중심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도입은 학습자들의 스마트 기기 활용 능력과 정보 활용능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두 제도의 취지를 지리수업에 접목시켜보기 위하여, 수업용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주제를 떠올리게 되었다. 많은 연구들에서 교사 제작 수업용 어플리케이션이 지적·정의적 영역에서 학습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그러나 지리교과에서는 아직 연구가 미비하며, 특히 다른 교과목에서의 연구도 앱 개발의 주체가 교사로 한정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지리단원을 하나 선정하여, 학습자가 개발 주체가 되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의 목적은 첫째,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과 새로운 교육제도를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지리 수업 방법을 모색한다. 둘째, 학습자 주도 지리 수업용 어플리케이션 제작 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한다. 셋째, 지리교사 또는 앱 개발 전문가들이 중학교 지리수업용 앱을 제작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디자인 적 요소에 대해 논의한다. 넷째, 향후 현장 지리교사들이 학생주도 어플리케이션 제작 수업을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수업 모형과 유의점을 제시한다. 4가지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사전설문대상, 개발 단원, 실제 수업대상으로 나누어 보았는데 사전설문대상은 함평소재 O중학교 및 ㅁ중학교 1학년 41명과 지리교사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 개발단원은 사회1‘기후’단원, 실제 수업대상은 함평소재 O중학교 및 ㅁ중학교 1학년 41명로 설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첫째, 자유학기제 및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스마트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였다. 둘째, 2015개정 교육과정 및 사회1 개정교과서 8종의 ‘기후’단원을 분석하고, 학생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학교 알리미 사이트를 이용하여 2017년도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하였다. 넷째, 요구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

주제어

#지리교육 스마트교육 학생활동중심 자유학기제 어플리케이션 수업용 어플리케이션 4차산업혁명 소프트웨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지리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훈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Ⅹ, 138p.
키워드 지리교육 스마트교육 학생활동중심 자유학기제 어플리케이션 수업용 어플리케이션 4차산업혁명 소프트웨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5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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