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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지도 기반 중학 영문법 플립러닝 수업 사례 및 참여 학습자의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권민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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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지도 기반 중학 영문법 플립러닝 수업 사례 및 참여 학습자의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우리나라 일반 중학생들이 영어교과, 교사, 동료 학생에 대해 지닌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고, 이들에게 플립러닝이 처음으로 소개되었을 때 이에 대해 가지는 기대를 알아보며,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후 실제 소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동료지도 기반 중학 영문법 플립러닝을 설계하고 시행하였을 때, 이러한 시도가 기존에 학생들이 지니고 있던 영어교과, 교사, 동료 학생에 대한 태도에 주는 변화를 알아보고 이를 상세히 기술하고자 함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네 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일반 중학생들이 평소 영어학습에 있어 영어교과, 교사, 동료에 관해 가지는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본다. 둘째, 우리나라 일반 중학생들이 처음으로 플립러닝이라는 새로운 교수-학습 개념을 소개받았을 때, 이에 대해 가지는 전반적인 인식과 기대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셋째, 동료 지도를 접목한 중학 영문법 플립러닝을 소집단으로 시행하였을 때, 이러한 수업이 해당 중학생들의 영어교과, 동료, 교사를 향한 태도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 주는지 알아본다. 넷째, 이러한 수업의 각 단계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및 장점과 한계점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해당 연구문제들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하여, 먼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각각 1개 지역의 남녀 중학생 1, 2, 3학년 200명을 대상으로 21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해당 설문조사의 응답내용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영어 교과에 대한 태도는 과목 자체에 대해 원래 가지고 있는 선호도나 영어학습 방식(컴퓨터나 동영상 활용 학습, 모둠활동), 동료 학생 보다는 교사나 수업방식에 의해 훨씬 더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영어의 여러가지 하위 학습요소 중에는 문법 학습을 가장 어려운 것으로 꼽았다. 특이할 만한 점은 응답자들이 본인들의 영어 학습에 있어서 영어 교사나 함께 공부하는 동료 학생들을 본인들과 관련 없는 존재, 혹은 부정적인 존재로 여기는 경향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또한 많은 수의 학생들이 플립러닝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교수-학습방식에 대해 일단은 거부감이나 두려움이 없으며,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4명의 여중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중학 영문법 플립러닝 실험은 앞서 설문조사의 응답 대상이었던 두 학교 중 수도권 A지역 B중학교 재학생 지원자 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2015년 1월부터 4월까지 11주에 걸쳐 1회의 오리엔테이션, 1회의 강의식 수업, 8회의 플립러닝 수업, 1회의 사후면담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해당 학생들은 모두 같은 중학교 2학년 재학생으로, 같은 사교육기관에서 영어를 학습하고 있었으며, 학생들의 영어 성취도 수준은 중상정도였다. 동료 지도를 접목한 중학 영문법 플립러닝 수업을 경험한 이후 학생들은 해당 형태의 수업이 기존에 본인들이 가지고 있던 영어 교과, 교사, 동료학생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 시키는데 기여하였다고 응답하였는데, 이는 설문조사에서 우리나라 중학생들이 본인들의 영어학습에 있어 교사나 동료학생의 존재를 상당히 부정적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던 결과와 관련하여 상당한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학생들은 앞서 언급한 설문조사의 결과와 같이 영어 교과를 향한 태도에 있어 영어 교사에 의해 상당히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결국 플립러닝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 교사에 대한 태도를 좋게 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영어 교과 학습 자체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많은 영어교사와 영어교육 학자들은 플립러닝의 우리나라 영어과 수업 접목에 대한 실험과 연구를 계속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수업 녹화분과 교사의 관찰일지를 분석한 결과, 또 일부 사후 면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ase Study of Flipped English Grammar Learning Integrated with Peer Instruction and Students’ Attitude Change The purpose of current study was to identify the suitability and applicability of Flipped Learning to Korean middle school English class design. Specifically,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

주제어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역전학습 거꾸로 교실 거꾸로 학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민정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준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119 p.
키워드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역전학습 거꾸로 교실 거꾸로 학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01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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