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인지적·미적·윤리적 관점에서 우리에게 인생의 ‘즐거움’ 뿐만 아니라 ‘유익함’까지 준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런 문학의 효용성은 교육에서도 효과를 낼 수 있다. 더나가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이며 가장 기초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적절한 텍스트 선정과 그것을 활용한 교수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식이 이 논문의 시작이었으며, 주요 내용은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텍스트 선정과 텍스트들을 활용한 교수 방안이다.
이에 본 논문의 제1장에서는 현대 시와 현대 소설의 문학 가치와 당위성, 작품 선정 기준, 문학 텍스트, 문학 활용 목적과 교수법에 대한 선행 연구에 대해 논의하고 그 의미와 개선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문학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시와 소설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문학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논의하였다.
제3장에서는 현행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5종의 교재 속에 나타난 문학 텍스트를 살펴보고 현대시, 현대소설의 수록 빈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제4장 1절에서는 기존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학 텍스트 선정 기준들을 고려하여 초, 중, 고급 학습자 대상으로 문학 텍스트 선정 기준을 ‘교육 과정과 수업 목표’, ‘텍스트의 문학성’, ‘수업의 활용성, 문화적 소통’으로 제안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현대 시와 소설 텍스트를 선정할 때 먼저 주제를 고려하였고, 그다음에 문화와 문학적 가치를 고려하였다. 이외에도 문학 작품의 분량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문학 수업의 실제적인 교수방안을 위해서 현대 시 6편, 소설 2편을 선정하였다.
4장 2절에서는 Carter & Long(1991)의 논의를 바탕으로 외국인 언어 교실에서 문학 텍스트를 가르치기 위한 제시한 ...
문학이 인지적·미적·윤리적 관점에서 우리에게 인생의 ‘즐거움’ 뿐만 아니라 ‘유익함’까지 준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런 문학의 효용성은 교육에서도 효과를 낼 수 있다. 더나가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이며 가장 기초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적절한 텍스트 선정과 그것을 활용한 교수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식이 이 논문의 시작이었으며, 주요 내용은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텍스트 선정과 텍스트들을 활용한 교수 방안이다.
이에 본 논문의 제1장에서는 현대 시와 현대 소설의 문학 가치와 당위성, 작품 선정 기준, 문학 텍스트, 문학 활용 목적과 교수법에 대한 선행 연구에 대해 논의하고 그 의미와 개선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문학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시와 소설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문학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논의하였다.
제3장에서는 현행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5종의 교재 속에 나타난 문학 텍스트를 살펴보고 현대시, 현대소설의 수록 빈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제4장 1절에서는 기존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학 텍스트 선정 기준들을 고려하여 초, 중, 고급 학습자 대상으로 문학 텍스트 선정 기준을 ‘교육 과정과 수업 목표’, ‘텍스트의 문학성’, ‘수업의 활용성, 문화적 소통’으로 제안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현대 시와 소설 텍스트를 선정할 때 먼저 주제를 고려하였고, 그다음에 문화와 문학적 가치를 고려하였다. 이외에도 문학 작품의 분량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문학 수업의 실제적인 교수방안을 위해서 현대 시 6편, 소설 2편을 선정하였다.
4장 2절에서는 Carter & Long(1991)의 논의를 바탕으로 외국인 언어 교실에서 문학 텍스트를 가르치기 위한 제시한 문화 모델 (the culture model), 언어 모델(the language model), 개인적 성장 모델(the personal growth model)의 의거하여 수업 교육 방법을 언어 용법, 문화 이해, 텍스트 미학성으로 설정하였다. 언어 용법은 문학 텍스트를 통해서 언어적 부분, 즉 ‘문법’, ‘어휘’, ‘표현’ 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익힐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언어 사용’으로까지 확장될 수 있다. 그리고 문학 텍스트는 그 사회의 시대 문화적 배경을 가장 많이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 속에 담겨진 당시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 세계관 등을 재현하고 있다. 이 3가지 교육 방법에 따라 본 논문은 한하운 시 <개구리>, 정호승 시 <내가 사랑하는 사람>, 서정주 시 <국화 옆에서>, 황순원 소설 <소나기>, 김중혁 <엇박자 D>를 기반으로 교수 방안을 살펴보았다.
문학은 사람을 감동시키고 세계 인식의 폭을 넓혀주는 힘을 가진다. 문학작품을 매개로 한국 사람의 사상과 정서를 보여주고, 서로의 문화와 감정을 교류하는 다문화를 통한 작품 감상은 우월성 없이 소중한 자신이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타문화를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열린 마음과 자세를 갖게 해줄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교육은 빠질 수 없을 것이다. 앞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한 더 많은 문학 교육 연구가 논의되길 바란다.
문학이 인지적·미적·윤리적 관점에서 우리에게 인생의 ‘즐거움’ 뿐만 아니라 ‘유익함’까지 준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런 문학의 효용성은 교육에서도 효과를 낼 수 있다. 더나가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이며 가장 기초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적절한 텍스트 선정과 그것을 활용한 교수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식이 이 논문의 시작이었으며, 주요 내용은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텍스트 선정과 텍스트들을 활용한 교수 방안이다.
이에 본 논문의 제1장에서는 현대 시와 현대 소설의 문학 가치와 당위성, 작품 선정 기준, 문학 텍스트, 문학 활용 목적과 교수법에 대한 선행 연구에 대해 논의하고 그 의미와 개선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문학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시와 소설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문학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논의하였다.
제3장에서는 현행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5종의 교재 속에 나타난 문학 텍스트를 살펴보고 현대시, 현대소설의 수록 빈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제4장 1절에서는 기존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학 텍스트 선정 기준들을 고려하여 초, 중, 고급 학습자 대상으로 문학 텍스트 선정 기준을 ‘교육 과정과 수업 목표’, ‘텍스트의 문학성’, ‘수업의 활용성, 문화적 소통’으로 제안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현대 시와 소설 텍스트를 선정할 때 먼저 주제를 고려하였고, 그다음에 문화와 문학적 가치를 고려하였다. 이외에도 문학 작품의 분량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문학 수업의 실제적인 교수방안을 위해서 현대 시 6편, 소설 2편을 선정하였다.
4장 2절에서는 Carter & Long(1991)의 논의를 바탕으로 외국인 언어 교실에서 문학 텍스트를 가르치기 위한 제시한 문화 모델 (the culture model), 언어 모델(the language model), 개인적 성장 모델(the personal growth model)의 의거하여 수업 교육 방법을 언어 용법, 문화 이해, 텍스트 미학성으로 설정하였다. 언어 용법은 문학 텍스트를 통해서 언어적 부분, 즉 ‘문법’, ‘어휘’, ‘표현’ 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익힐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언어 사용’으로까지 확장될 수 있다. 그리고 문학 텍스트는 그 사회의 시대 문화적 배경을 가장 많이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 속에 담겨진 당시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 세계관 등을 재현하고 있다. 이 3가지 교육 방법에 따라 본 논문은 한하운 시 <개구리>, 정호승 시 <내가 사랑하는 사람>, 서정주 시 <국화 옆에서>, 황순원 소설 <소나기>, 김중혁 <엇박자 D>를 기반으로 교수 방안을 살펴보았다.
문학은 사람을 감동시키고 세계 인식의 폭을 넓혀주는 힘을 가진다. 문학작품을 매개로 한국 사람의 사상과 정서를 보여주고, 서로의 문화와 감정을 교류하는 다문화를 통한 작품 감상은 우월성 없이 소중한 자신이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타문화를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열린 마음과 자세를 갖게 해줄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교육은 빠질 수 없을 것이다. 앞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한 더 많은 문학 교육 연구가 논의되길 바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