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외모만족도, 부모 및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The Difference of Happiness by Apprearance Satisfaction,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Teachers of Middle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지각하는 외모만족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외모만족도 수준에 따라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부모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해 양산시 소재 Y 중학교에 재학중인 1~3학년 270명을 대상으로 외모만족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행복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51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지각하는 외모만족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외모만족도 수준에 따라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부모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해 양산시 소재 Y 중학교에 재학중인 1~3학년 270명을 대상으로 외모만족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행복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51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모만족도 수준에 따라 행복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외모만족도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부와의 관계 경우 의사소통을 많이 하고 신뢰감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고, 소외감을 많이 느낄수록 행복감이 낮았다. 모와의 관계에서는 의사소통을 많이 하고 신뢰감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고, 소외감을 많이 느낄수록 행복감이 낮았다.
셋째,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교사와의 관계 하위요인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는 학습지도, 생활지도, 신뢰도, 인격형성지도 수준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중학생의 외모만족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지각하는 외모만족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외모만족도 수준에 따라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부모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해 양산시 소재 Y 중학교에 재학중인 1~3학년 270명을 대상으로 외모만족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행복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51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모만족도 수준에 따라 행복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외모만족도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부와의 관계 경우 의사소통을 많이 하고 신뢰감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고, 소외감을 많이 느낄수록 행복감이 낮았다. 모와의 관계에서는 의사소통을 많이 하고 신뢰감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고, 소외감을 많이 느낄수록 행복감이 낮았다.
셋째,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교사와의 관계 하위요인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는 학습지도, 생활지도, 신뢰도, 인격형성지도 수준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중학생의 외모만족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수준에 따라 행복감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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