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급격히 변화하는 정보환경 속에서 미용학이 독립된 학문분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미용학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용학 분야의 연구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연구방법론의 견실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므로, 본 연구자는 연구방법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재 분석에 대한 문헌조사를 수행하고 미용분야와 타 분야의 연구방법론 교재를 분석하여 교재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이론 체계를 정리하고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교육부에서 인가받은 국내 미용관련 49개 대학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학원 학과 홈페이지에 연구방법론 과목 강의계획서를 탑재하지 않았거나 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학과를 제외한 19개 학과 중 5개 학과의 강의계획서를 입수하여 ...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급격히 변화하는 정보환경 속에서 미용학이 독립된 학문분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미용학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용학 분야의 연구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연구방법론의 견실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므로, 본 연구자는 연구방법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재 분석에 대한 문헌조사를 수행하고 미용분야와 타 분야의 연구방법론 교재를 분석하여 교재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이론 체계를 정리하고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교육부에서 인가받은 국내 미용관련 49개 대학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학원 학과 홈페이지에 연구방법론 과목 강의계획서를 탑재하지 않았거나 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학과를 제외한 19개 학과 중 5개 학과의 강의계획서를 입수하여 자료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분야의 연구방법론 강의계획서와 관련 교재를 비교·분석하여 미용교재목차의 기본모형을 도출하였고, 교재의 형평성과 객관성을 맞추기 위해 타 분야와 미용교재목차를 비교·분석 후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 목차 및 내용구성 분석틀을 완성하였다. 교재 목차는 출현 빈도가 높고 공통성이 많은 내용을 추출 후 16주 분량으로 편성하여 장, 절까지 제안하였다.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목차의 최상위 개념(장의 수준)은 연구방법론의 이해, 논문이란, 논문체제상의 유의사항, 연구와 연구자의 윤리, 연구자료 검색, 연구의 유형, 연구절차, 연구주제, 연구계획서,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결과 및 논의,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및 부록, 연구에 대한 평가와 논문 게재 및 발표이다. 둘째, 교재 내용구성 분석은 단원 유관줄 수와 단원 내 주요 용어 중복수를 계량화한 후 종합 분석하는 양적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12권의 교재를 분석하여 상위에 있는 교재의 내용을 도출하고 최종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목차 및 교재내용을 구성 후 연구방법론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단원분석, 내용구성분석에 대하여 전문가의 질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셋째, 교재 분석에 대한 전문가의 피드백을 실시한 결과, 교재 단원 분석에 대해 전문가들은 전체적으로 타 분야와 비교·분석 후 현실적이고 실용적이게 단원을 분석하여 교재의 형평성과 객관성을 확보해 타당하다고 하였으며, 교재 내용구성분석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에서는 전문가 중 일부는 일목요연한 내용구성과 미용분야와 타 분야의 통합 조사는 객관성을 확보하여 타당하나, 일부 전문가는 내용구성의 깊이와 항목별 부가설명이 부족하고 미용분야에 걸 맞는 차별화된 연구방법이 미약하며, 기존 교재와 비교 시 독창성과 참신성이 저하되어 타당하지 않다고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 목차 및 교재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러나 교재 단원분석과 내용구성분석에 있어 질적인 부분으로 많은 부족함을 느껴 향후 본 연구를 밑거름삼아 미용분야만의 특성을 갖춘 전문화되고 세부적인 연구로 정립시켜 나간다면 학문의 발전은 물론 연구방법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좀 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안내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 분석으로써 최초로 수행된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교육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와 설명을 시도하였기 때문에 교육적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이론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이며, 향후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재 내용을 개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급격히 변화하는 정보환경 속에서 미용학이 독립된 학문분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미용학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용학 분야의 연구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연구방법론의 견실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므로, 본 연구자는 연구방법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재 분석에 대한 문헌조사를 수행하고 미용분야와 타 분야의 연구방법론 교재를 분석하여 교재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이론 체계를 정리하고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교육부에서 인가받은 국내 미용관련 49개 대학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학원 학과 홈페이지에 연구방법론 과목 강의계획서를 탑재하지 않았거나 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학과를 제외한 19개 학과 중 5개 학과의 강의계획서를 입수하여 자료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분야의 연구방법론 강의계획서와 관련 교재를 비교·분석하여 미용교재목차의 기본모형을 도출하였고, 교재의 형평성과 객관성을 맞추기 위해 타 분야와 미용교재목차를 비교·분석 후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 목차 및 내용구성 분석틀을 완성하였다. 교재 목차는 출현 빈도가 높고 공통성이 많은 내용을 추출 후 16주 분량으로 편성하여 장, 절까지 제안하였다.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목차의 최상위 개념(장의 수준)은 연구방법론의 이해, 논문이란, 논문체제상의 유의사항, 연구와 연구자의 윤리, 연구자료 검색, 연구의 유형, 연구절차, 연구주제, 연구계획서,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결과 및 논의,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및 부록, 연구에 대한 평가와 논문 게재 및 발표이다. 둘째, 교재 내용구성 분석은 단원 유관줄 수와 단원 내 주요 용어 중복수를 계량화한 후 종합 분석하는 양적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12권의 교재를 분석하여 상위에 있는 교재의 내용을 도출하고 최종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목차 및 교재내용을 구성 후 연구방법론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단원분석, 내용구성분석에 대하여 전문가의 질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셋째, 교재 분석에 대한 전문가의 피드백을 실시한 결과, 교재 단원 분석에 대해 전문가들은 전체적으로 타 분야와 비교·분석 후 현실적이고 실용적이게 단원을 분석하여 교재의 형평성과 객관성을 확보해 타당하다고 하였으며, 교재 내용구성분석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에서는 전문가 중 일부는 일목요연한 내용구성과 미용분야와 타 분야의 통합 조사는 객관성을 확보하여 타당하나, 일부 전문가는 내용구성의 깊이와 항목별 부가설명이 부족하고 미용분야에 걸 맞는 차별화된 연구방법이 미약하며, 기존 교재와 비교 시 독창성과 참신성이 저하되어 타당하지 않다고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 목차 및 교재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러나 교재 단원분석과 내용구성분석에 있어 질적인 부분으로 많은 부족함을 느껴 향후 본 연구를 밑거름삼아 미용분야만의 특성을 갖춘 전문화되고 세부적인 연구로 정립시켜 나간다면 학문의 발전은 물론 연구방법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좀 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안내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용학 연구방법론 교재 분석으로써 최초로 수행된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교육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와 설명을 시도하였기 때문에 교육적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이론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이며, 향후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재 내용을 개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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