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안전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조종사의 비기술적 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 -AHP 분석을 이용하여- A Study on the Relative Importance and the Priority of Pilot's Non-Technical Skills(NOTECHS) Affecting Flight Safety: Using AHP method원문보기
최근 항공기의 고급화, 대형화 및 저비용항공사의 등장 등으로 항공운송시장의 공급이 확대되고, 동시에 소비자 소득증가 및 여가시간 증가로 인한 항공여객의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항공수요의 증가에 따른 항공기 운항 편수가 많아지고, 저비용항공사의 성장으로 인한 항공기 및 조종사 확보의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항공기 안전운항의 위협도 증가하고 있다. 항공기술의 발전과 안전관리기법의 향상으로 인해 항공기 사고율이 크게 감소하였지만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율은 상대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인적요인 중에서도 조종사 개인의 인적오류보다는 운항승무원 간의 팀워크, 의사소통, 리더십과 같은 운항승무원의 비 기술적 요소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CRM(Crew Resource Manage -ment)이 개발되고 발전해왔으며, 오늘날 모든 항공사에서 필수로 시행하고 있는 ...
최근 항공기의 고급화, 대형화 및 저비용항공사의 등장 등으로 항공운송시장의 공급이 확대되고, 동시에 소비자 소득증가 및 여가시간 증가로 인한 항공여객의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항공수요의 증가에 따른 항공기 운항 편수가 많아지고, 저비용항공사의 성장으로 인한 항공기 및 조종사 확보의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항공기 안전운항의 위협도 증가하고 있다. 항공기술의 발전과 안전관리기법의 향상으로 인해 항공기 사고율이 크게 감소하였지만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율은 상대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인적요인 중에서도 조종사 개인의 인적오류보다는 운항승무원 간의 팀워크, 의사소통, 리더십과 같은 운항승무원의 비 기술적 요소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CRM(Crew Resource Manage -ment)이 개발되고 발전해왔으며, 오늘날 모든 항공사에서 필수로 시행하고 있는 CRM 교육훈련은 조종사의 상호 관계, 리더십, 의사소통 등의 비 기술적인 요소 강화에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렇듯 항공안전에 있어서 운항승무원이라는 인적요인이 매우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지만, 항공안전과 관련된 국내 연구들은 주로 항공시스템이나 조종사의 기술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운항승무원의 비 기술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며,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NOTECHS(Non-Technical Skills)에 관한 기존연구도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기 안전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조종사의 비 기술적 요소(NOTECHS)에 대하여 국내의 항공기 조종전문가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그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함으로써, CRM 교육훈련프로그램과 NOTECHS의 운영 시 그 결과를 반영하여 조종사들의 CRM 능력을 향상시키며 안전운항을 위한 인적요소 강화를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종사의 비 기술적 요소인 NOTECHS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조사 등의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항공기 조종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1차 전문가의견조사와 2차 쌍대비교조사(pairwise comparison)를 실시한 후 AHP분석을 적용하는 실증적 연구도 병행하였다. AHP분석을 위한 계층 1은 본 연구의 목적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조종사의 비 기술적 요소(NOTECHS)가 자리하게 되며, 계층 2는 JAR-TEL (2012)의 분류에 따라 4가지 기본요소 즉, 협력, 리더십 & 관리기술, 상황인식, 의사결정으로 구성하였다. 계층 2의 AHP 분석 결과, 협력 18.2%, 리더십 & 관리기술 20.4%, 상황인식 35.7%, 의사결정 25.7%로 나타남으로써, 상황인식의 중요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의사결정, 리더십 & 관리기술, 협력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하였다. 계층 3은 NOTECHS의 선행연구에서 추출된 48개 요인들에 대하여 1차 CRM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하여 정제된 26개의 요인들로 계층 2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계층 3의 AHP 분석 결과, 협력에서는 ‘누구의 의견이 옳은가 보다, 옳은 것에 집중하기’(22.4%)가, 리더십과 관리기술에서는 ‘비행한계치 근접 시 적극적으로 개입하기’(21.6%)가, 상황인식에서는 ‘항공기 시스템 상태의 변화를 항시 모니터 한다’(22.6%)가, 의사결정에서는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대안들을 서로 말해야한다’(21.3%)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되었다. 마지막으로 NOTECHS의 핵심요인들 가운데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전체 26개의 요인 가운데 ‘항공기 시스템 상태의 변화를 항시 모니터 한다’(6.6%)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발생 가능한 일 또는 미래 문제를 확인하여 상황인식을 위한 예측을 한다’(6.5%), ‘인지한 환경정보는 운항승무원 간 공유한다’(6.3%), ‘비행한계치 근접 시 적극적으로 개입하기’(5.7%), ‘누구의 의견이 옳은가 보다, 옳은 것에 집중하기’(5.3%)의 순으로 상위 5개 요인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NOTECHS의 핵심요인들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가 도출되었다. 이 분석 결과들이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CRM 교육훈련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CRM의 실제 비행 적용을 위한 NOTECHS 운영 시 유용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최근 항공기의 고급화, 대형화 및 저비용항공사의 등장 등으로 항공운송시장의 공급이 확대되고, 동시에 소비자 소득증가 및 여가시간 증가로 인한 항공여객의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항공수요의 증가에 따른 항공기 운항 편수가 많아지고, 저비용항공사의 성장으로 인한 항공기 및 조종사 확보의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항공기 안전운항의 위협도 증가하고 있다. 항공기술의 발전과 안전관리기법의 향상으로 인해 항공기 사고율이 크게 감소하였지만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율은 상대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인적요인 중에서도 조종사 개인의 인적오류보다는 운항승무원 간의 팀워크, 의사소통, 리더십과 같은 운항승무원의 비 기술적 요소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CRM(Crew Resource Manage -ment)이 개발되고 발전해왔으며, 오늘날 모든 항공사에서 필수로 시행하고 있는 CRM 교육훈련은 조종사의 상호 관계, 리더십, 의사소통 등의 비 기술적인 요소 강화에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렇듯 항공안전에 있어서 운항승무원이라는 인적요인이 매우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지만, 항공안전과 관련된 국내 연구들은 주로 항공시스템이나 조종사의 기술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운항승무원의 비 기술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며,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NOTECHS(Non-Technical Skills)에 관한 기존연구도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기 안전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조종사의 비 기술적 요소(NOTECHS)에 대하여 국내의 항공기 조종전문가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그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함으로써, CRM 교육훈련프로그램과 NOTECHS의 운영 시 그 결과를 반영하여 조종사들의 CRM 능력을 향상시키며 안전운항을 위한 인적요소 강화를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종사의 비 기술적 요소인 NOTECHS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조사 등의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항공기 조종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1차 전문가의견조사와 2차 쌍대비교조사(pairwise comparison)를 실시한 후 AHP분석을 적용하는 실증적 연구도 병행하였다. AHP분석을 위한 계층 1은 본 연구의 목적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조종사의 비 기술적 요소(NOTECHS)가 자리하게 되며, 계층 2는 JAR-TEL (2012)의 분류에 따라 4가지 기본요소 즉, 협력, 리더십 & 관리기술, 상황인식, 의사결정으로 구성하였다. 계층 2의 AHP 분석 결과, 협력 18.2%, 리더십 & 관리기술 20.4%, 상황인식 35.7%, 의사결정 25.7%로 나타남으로써, 상황인식의 중요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의사결정, 리더십 & 관리기술, 협력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하였다. 계층 3은 NOTECHS의 선행연구에서 추출된 48개 요인들에 대하여 1차 CRM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하여 정제된 26개의 요인들로 계층 2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계층 3의 AHP 분석 결과, 협력에서는 ‘누구의 의견이 옳은가 보다, 옳은 것에 집중하기’(22.4%)가, 리더십과 관리기술에서는 ‘비행한계치 근접 시 적극적으로 개입하기’(21.6%)가, 상황인식에서는 ‘항공기 시스템 상태의 변화를 항시 모니터 한다’(22.6%)가, 의사결정에서는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대안들을 서로 말해야한다’(21.3%)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되었다. 마지막으로 NOTECHS의 핵심요인들 가운데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전체 26개의 요인 가운데 ‘항공기 시스템 상태의 변화를 항시 모니터 한다’(6.6%)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발생 가능한 일 또는 미래 문제를 확인하여 상황인식을 위한 예측을 한다’(6.5%), ‘인지한 환경정보는 운항승무원 간 공유한다’(6.3%), ‘비행한계치 근접 시 적극적으로 개입하기’(5.7%), ‘누구의 의견이 옳은가 보다, 옳은 것에 집중하기’(5.3%)의 순으로 상위 5개 요인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NOTECHS의 핵심요인들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가 도출되었다. 이 분석 결과들이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CRM 교육훈련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CRM의 실제 비행 적용을 위한 NOTECHS 운영 시 유용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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