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콜센터 상담 근로자의 감정노동과 사회적 지원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김진아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의 우수한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과 기업의 수익창출에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에게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는 감정노동자들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통신사 콜센터 상담 근로자가 인식하는 감정노동과 사회적 지원 인식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콜센터 조직의 주요 구성원인 상담 근로자 및 기업이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콜센터 상담 근로자의 감정노동에 대한 인식은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콜센터 상담 근로자가 인식하는 상사, 동료, 조직의 사회적 지원은 감정노동과 서비스 품질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 및 국내외 서적 등을 중심으로 감정노동, 콜센터, 사회적 지원, 서비스 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통신사 콜센터 상담 근로자가 인식하는 감정노동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상사, 동료, 조직의 사회적 지원이 감정노동과 서비스 품질 간의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성요인에 대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의 대상이 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ood service quality of a company may contribute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profit-making of the company. So weight is given to the roles of emotional laborers, who provide good quality of service to customers at service encoun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emotio...

주제어

#감정노동 사회적 지원 서비스 품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전공
지도교수 신동면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15 p.
키워드 감정노동 사회적 지원 서비스 품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59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