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많은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발음할 때 이상한 발음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모국어의 간섭 때문이다. 특히 ‘ㄹ’에 관한 발음의 오류가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왜냐하면 유음‘ㄹ’에 있어서 한국어와 중국어는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 음절구조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한국어 음운 변동 규칙은 매우 복잡해서 중국인 학습자에게 더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통해 ‘ㄹ’발음의 조사 실험을 실시하고 분석해 오류 유형과 원인을 밝히고 적극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선행연구, 그리고 연구방법 및 대상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 체계의 대조를 통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한국어와 중국어에서 자음 체계의 대조와 음절 구조의 대조가 두 가지 있다. 그리고 유음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한국어와 중국어의 유음의 비교와 대조를 통해서 중국인 학습자의 유음 ‘ㄹ’발음의 오류의 원인을 찾아본다. 또는, ‘ㄹ’에 관한 유음화, ‘ㄴ’첨가, ㄹ-겹받침 등의 ...
저자 | 소배강 |
---|---|
학위수여기관 | 안동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용하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 7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488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