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수 방안 연구 : 한국어와 중국어 모음 체계 대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aching Plan of the Korean Language Pronunciation to Chinese Learners 원문보기


김정욱 (대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중국인 화자를 위한 효과적인 모음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하였다.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한국어와 중국어의 모음 체계를 대조 분석하여 그 결과를 중국인 학습자의 발음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한국어 발음을 학습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예측하여 오류를 방지하고, 이미 나타난 오류에 대해서는 대조언어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수정하여 정확한 한국어 모음 발음을 유도해내기 위한 교수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소를 대조 분석하여 한국어 발음 교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 선행연구 그리고 방법에 대해 기술했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대조분석가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대조분석가설의 전반적인 개념 및 특징, 문제점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대조분석가설은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학습자의 오류를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 외국어 교육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효율적인 발음교육을 위해서 교수자는 제2언어와 제1언어의 음운 체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학습자는 제2언어에 대한 언어적 지식을 갖추어 제1언어의 간섭을 줄일 수 있어야 한다. Ⅲ장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소를 대조 분석하였다. 한국어와 중국어의 모음 체계를 연구․대조하여 중국어 모음과 유사한 한국어 모음과 중국어 모음에는 존재하지 않는 한국어 모음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한국어 모음의 /ㅓ, ㅗ, ㅡ, ㅔ, ㅐ/에 일치하는 중국어 모음이 없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근거로 하여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모음 학습 시 /ㅓ, ㅗ, ㅡ, ㅔ, ㅐ/와 관련된 모음 발화 시 오류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Ⅳ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모음에 대한 난이도 인식과 모음 발음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 조사 내용을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난이도 인식과 오류 예측, 그리고 실제로 나타나는 오류가 일치하는지를 살펴보았는데, 학습자들의 난이도 인식과 오류 예측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오류 예측과 실제 발화 시에 나타나는 오류는 거의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자들의 모음 발음 실태 분석을 통해 실제 발화 시에 나타나는 오류를 유형별로 나누어 정리하였으며, 오류가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았는데, 중국인 학습자들의 발음 오류는 주로 모어 간섭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operated for teaching Korean vowel pronunciation to Chinese learners learning Korean language as a foreign langu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teaching plan which can induce correct Korean vowel pronunciation. This would be done by a contrastive analysis between Korean...

주제어

#한국어교육 중국인학습자 한국어발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욱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지도교수 정인호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70
키워드 한국어교육 중국인학습자 한국어발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466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