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 병 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문요약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 병 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 아 교 육 학 과

(지도교수 김 진 경)



본 연구는 교사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분석해보고, 교사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관계와 교사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고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는 사회적 방안을 모색하며 교사와 유아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1)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1)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 여부, 경력)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 연령, 근무시간)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2)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1)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여부, 경력)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2)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근무시간)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3)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간의 관계가 어떠한가?

연구 4)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1)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2)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3)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4)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행동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경북소재의 유치원(국공립, 사립). 어린이집(국·공립, 민간, 사회법인·직장)만 3세~만 5세 담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첫째, 회복탄력성 Reivich 와 Shatte(2003)가 개발한 지수검사(Resilience Quotient Test; ROT)문항을 한국문화에 맞게 수정 보완한 김주환(2011)의 KRO-53(Korean Resilience Quotient Test)사용하였으며, 회복탄력성은 9개의 하위요인의 5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한국유아 프로그램 평가척도(APECP, NCAC,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한국교육개발원 평가기준)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 보완한 이정숙(2003)의 도구의 하위요인은 3개의 하위요인으로 30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effect of teachers′resili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by

Lee Byung Se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 Kim Jin Kyung ...

주제어

#"교사회복탄력성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 병 선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 진 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3
키워드 "교사회복탄력성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89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