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분석해보고, 교사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관계와 교사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고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는 사회적 방안을 모색하며 교사와 유아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1)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1)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 여부, 경력)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 연령, 근무시간)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2)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1)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여부, 경력)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2)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근무시간)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3)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간의 관계가 어떠한가?
연구 4)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1)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2)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3)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4)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행동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경북소재의 유치원(국공립, 사립). 어린이집(국·공립, 민간, 사회법인·직장)만 3세~만 5세 담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첫째, 회복탄력성 Reivich 와 Shatte(2003)가 개발한 지수검사(Resilience Quotient Test; ROT)문항을 한국문화에 맞게 수정 보완한 김주환(2011)의 KRO-53(Korean Resilience Quotient Test)사용하였으며, 회복탄력성은 9개의 하위요인의 5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한국유아 프로그램 평가척도(APECP, NCAC,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한국교육개발원 평가기준)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 보완한 이정숙(2003)의 도구의 하위요인은 3개의 하위요인으로 30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
논문요약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 병 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 아 교 육 학 과
(지도교수 김 진 경)
본 연구는 교사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분석해보고, 교사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관계와 교사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고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는 사회적 방안을 모색하며 교사와 유아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1)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1)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 여부, 경력)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 연령, 근무시간)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2)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1)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여부, 경력)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2)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근무시간)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3)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간의 관계가 어떠한가?
연구 4)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1)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2)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3)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4)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행동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경북소재의 유치원(국공립, 사립). 어린이집(국·공립, 민간, 사회법인·직장)만 3세~만 5세 담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첫째, 회복탄력성 Reivich 와 Shatte(2003)가 개발한 지수검사(Resilience Quotient Test; ROT)문항을 한국문화에 맞게 수정 보완한 김주환(2011)의 KRO-53(Korean Resilience Quotient Test)사용하였으며, 회복탄력성은 9개의 하위요인의 5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한국유아 프로그램 평가척도(APECP, NCAC,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한국교육개발원 평가기준)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 보완한 이정숙(2003)의 도구의 하위요인은 3개의 하위요인으로 30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른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차이분석으로는 t- 검정과 일원분산분석, 각 집단 간의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Scheffe로 사후 검사 실시,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과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분석,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여부, 경력)에 따른 교사의 회복탄력성에서 교사의 연령이 높고, 대졸이상의 학력이 높고 기혼교사로 8년 이상 경력을 가진 교사 집단의 회복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 연령, 근무시간)에 따른 교사의 회복탄력성에서는 국공립유치원과 국공립어린이집, 혼합연령, 12시간 이상 근무하는 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여부, 경력)에 따른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서 교사의 연령이 높고 학력이 높으며 기혼교사, 8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집단의 회복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근무시간)에 따른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서 국공립기관교사와 혼합연령, 8시간 미만교사 집단의 상호작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과 교사의 회복탄력성인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과 하부요인인 감정조절력, 충동통제력, 원인분석력, 소통능력, 공감능력, 자아확장력, 자아낙관성, 생활만족도, 감사하기 등 모든 요인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정·직장에서 생활만족도가 높고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교사일수록 긍정적인 회복탄력성이 높으며,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상호작용에서는 가족구성원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심리적으로 안정된 교사와 업무적인 환경조건이 잘 갖추어진 교사일수록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를 빨리 파악하고 공감하는 회복탄력성이 높으며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언어적 상호작용에서는 자녀양육경험을 뒷받침으로 한 교사일수록 유아들과의 문제 상황에 따른 감정심리를 잘 읽어낼 수 있는 회복탄력성이 높고 교사-유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에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상호작용에서는 교사연령이 높고 업무적인 환경조건이 잘 갖추어진 교사일수록 자기조절능력이 높으며 교사-유아 간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논문요약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 병 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 아 교 육 학 과
(지도교수 김 진 경)
본 연구는 교사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분석해보고, 교사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관계와 교사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고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는 사회적 방안을 모색하며 교사와 유아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1)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1)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 여부, 경력)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 연령, 근무시간)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2)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1)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여부, 경력)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2)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근무시간)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3)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간의 관계가 어떠한가?
연구 4)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1)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2)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3)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4-4)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은 유아와의 행동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경북소재의 유치원(국공립, 사립). 어린이집(국·공립, 민간, 사회법인·직장)만 3세~만 5세 담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첫째, 회복탄력성 Reivich 와 Shatte(2003)가 개발한 지수검사(Resilience Quotient Test; ROT)문항을 한국문화에 맞게 수정 보완한 김주환(2011)의 KRO-53(Korean Resilience Quotient Test)사용하였으며, 회복탄력성은 9개의 하위요인의 5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한국유아 프로그램 평가척도(APECP, NCAC,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한국교육개발원 평가기준)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 보완한 이정숙(2003)의 도구의 하위요인은 3개의 하위요인으로 30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에 따른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차이분석으로는 t- 검정과 일원분산분석, 각 집단 간의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Scheffe로 사후 검사 실시,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과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분석, 교사의 개인 내적 · 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여부, 경력)에 따른 교사의 회복탄력성에서 교사의 연령이 높고, 대졸이상의 학력이 높고 기혼교사로 8년 이상 경력을 가진 교사 집단의 회복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 연령, 근무시간)에 따른 교사의 회복탄력성에서는 국공립유치원과 국공립어린이집, 혼합연령, 12시간 이상 근무하는 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개인 내적 변인(연령, 학력, 결혼여부, 경력)에 따른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서 교사의 연령이 높고 학력이 높으며 기혼교사, 8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집단의 회복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개인 외적 변인(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근무시간)에 따른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서 국공립기관교사와 혼합연령, 8시간 미만교사 집단의 상호작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과 교사의 회복탄력성인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과 하부요인인 감정조절력, 충동통제력, 원인분석력, 소통능력, 공감능력, 자아확장력, 자아낙관성, 생활만족도, 감사하기 등 모든 요인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교사의 개인 내적·외적 변인 및 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정·직장에서 생활만족도가 높고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교사일수록 긍정적인 회복탄력성이 높으며,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상호작용에서는 가족구성원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심리적으로 안정된 교사와 업무적인 환경조건이 잘 갖추어진 교사일수록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를 빨리 파악하고 공감하는 회복탄력성이 높으며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언어적 상호작용에서는 자녀양육경험을 뒷받침으로 한 교사일수록 유아들과의 문제 상황에 따른 감정심리를 잘 읽어낼 수 있는 회복탄력성이 높고 교사-유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에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상호작용에서는 교사연령이 높고 업무적인 환경조건이 잘 갖추어진 교사일수록 자기조절능력이 높으며 교사-유아 간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effect of teachers′resili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by
Lee Byung Se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 Kim Jin Kyung ...
ABSTRACT
The effect of teachers′resili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by
Lee Byung Se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 Kim Jin Kyung Ph. 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heck up on the effect of teachers' resili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The research includes a study on 281 children aged between three to five years old at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of the region of Gyoungbuk, Korea. A questionnaire of resilience(Juwan Kim, 2011) and one of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Jeonsuk Lee, 2003) were used as measurement tools. For dealing with results processing, the frequency analysis, verification of reliability, t-test, ANOVA, Post-Hoc test of Scheffe, Pearson product-moment co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arried out. The study results makes it sure that first, resilience shows a meaningful difference for teachers’individual inner variables (age, academic ability, marital status, career) and external variables (institution type, the age of the children in charge of for the preschool teacher, working hours), and the study proves that the teacher who has higher age and higher career results in higher resilience. Second,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shows a meaningful difference by teachers’individual inner variables (age, academic ability, marital status, career) and external variables (institution type, the age of the children in charge of for the preschool teacher, working hours), and it reveals that a stable teacher who has higher age, higher education, and longer career guarantees that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is much more efficient. Third,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shows positive correlation among all the factors of resilience. That is, there is a high interaction in the relation between a teacher who has high resilience and her preschoolers. Fourth, the teachers’inner and external variables, or resilience have direct influ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That is, the teacher who has a high life satisfaction at home and workplace and a control of one’s feelings has a high level of resilience and positive influ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In emotional interaction, an psychologically stable teacher who get support from family or a teacher who is working at business place where environment condition is well-equipped has higher resilience identifying and sympathizing one's and other's feelings and has a strong influence on the emotion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In verbal interaction, a teacher who has experience of rearing children has higher resilience grasping the emotion psychology in the problematic situation with preschooler and makes a strong impact on the verb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In behavioral interaction, a teacher who has higher age and is working at place where environment condition is well-equipped has strong self-control capability and has high influence on the behavior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ABSTRACT
The effect of teachers′resili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by
Lee Byung Se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 Kim Jin Kyung Ph. 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heck up on the effect of teachers' resili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The research includes a study on 281 children aged between three to five years old at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of the region of Gyoungbuk, Korea. A questionnaire of resilience(Juwan Kim, 2011) and one of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Jeonsuk Lee, 2003) were used as measurement tools. For dealing with results processing, the frequency analysis, verification of reliability, t-test, ANOVA, Post-Hoc test of Scheffe, Pearson product-moment co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arried out. The study results makes it sure that first, resilience shows a meaningful difference for teachers’individual inner variables (age, academic ability, marital status, career) and external variables (institution type, the age of the children in charge of for the preschool teacher, working hours), and the study proves that the teacher who has higher age and higher career results in higher resilience. Second,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shows a meaningful difference by teachers’individual inner variables (age, academic ability, marital status, career) and external variables (institution type, the age of the children in charge of for the preschool teacher, working hours), and it reveals that a stable teacher who has higher age, higher education, and longer career guarantees that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is much more efficient. Third,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shows positive correlation among all the factors of resilience. That is, there is a high interaction in the relation between a teacher who has high resilience and her preschoolers. Fourth, the teachers’inner and external variables, or resilience have direct influ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That is, the teacher who has a high life satisfaction at home and workplace and a control of one’s feelings has a high level of resilience and positive influ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In emotional interaction, an psychologically stable teacher who get support from family or a teacher who is working at business place where environment condition is well-equipped has higher resilience identifying and sympathizing one's and other's feelings and has a strong influence on the emotion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In verbal interaction, a teacher who has experience of rearing children has higher resilience grasping the emotion psychology in the problematic situation with preschooler and makes a strong impact on the verb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In behavioral interaction, a teacher who has higher age and is working at place where environment condition is well-equipped has strong self-control capability and has high influence on the behavior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preschool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