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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가정과 교육의 방향성 탐색 원문보기


김성숙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가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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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라서 자유학기제의 실행 취지에 가장 부합한 과목인 가정교과를 담당하는 중학교 가정교사들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자유학기제가 학교교육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도 소재 가정과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총 16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조사대상 중학교 가정과교사들은 자유학기제가 운영되는 목적으로 학생의 진로탐색 및 1차적 진로 의사결정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생 참여 중심 수업방법을 핵심과제로 하여 꿈과 끼를 탐색하는 교육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자유학기제를 현재 시행하고 있는 연구 및 희망 학교에서는 주로 1학년 2학기를 자유학기제로 선택하여 학생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의 프로그램을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여 운영하고 있었으며, 교무부장이 실제 운영을 담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유학기제를 실시한 학교의 학생들은 자유학기제 운영 후 수업에 더욱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고 있으며 수업분위기도 역시 매우 좋아졌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진로탐색역량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유학기제를 운영하기 위한 자료나 정보 취득하는데 있어 과반수 이상의 교사가 매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활동도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전면 시행을 앞두고 교사들은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관련 교사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연구학교 교사가 일반학교 교사보다 많았으며, 자유학기제의 도입취지나 목적에 대한 이해도도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아직 자유학기제를 시행하지 않은 학교 교사의 준비상태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수 경험이 없는 연구학교와 일반학교 교사 모두 자유학기제 관련 내용의 연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자유학기제에 대한 가정과교사의 역할로는 생애설계적 관점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level of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home economics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on Free Learning Semester (FLS) and thereby providing basic information for devising measures to effectively implement FLS in future school curricula. Home economics edu...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숙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가정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인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7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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