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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설명적 텍스트 이해와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단비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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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설명적 텍스트 이해, 설명 능력, 그리고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유아의 설명적 텍스트 이해, 설명 능력, 그리고 쓰기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설명적 텍스트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설명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설명적 텍스트 구조적 측면에서 설명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문장발화길이 측면에서 설명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쓰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시 S구에 위치한 D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8명(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3명)이다. 연구대상의 평균 월령은 실험집단의 경우 74.10개월이고, 비교집단의 경우 75.94개월로 두 집단은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었다.
유아의 설명적 텍스트 이해 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을 대상으로 Pappas(1991)의 설명적 텍스트 구조 유형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Kamberlis와 Bovino(1999)가 고안한 설명적 텍스트 구조 유형 분석기준에 기초하여 검사도구로 제작한 박진희와 권민균(2010)의 검사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정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설명적 텍스트 이해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명적 텍스트 구조적 측면에서 설명 능력을 채점하기 위해 박진희와 권민균(2010)의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설명 능력을 평정하였다. 또한 문장발화길이 측면에서 유아의 설명 능력을 살펴보았다. 발화 분석의 기준과 지침은 전병운(1997)이 제시한 방법을 한지희(2010)가 사용한 것을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쓰기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Lindberg(1987)의 ?Kindergarten Writing Assessment?를 노영희(1994)가 번안하여 사용한 ?유아의 쓰기 능력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 처치는 실험 집단의 경우 2015년 3월 30일부터 5월 8일까지 6주 동안 총 18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정보그림책책 읽기 후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비교 집단의 경우 2015년 3월 30일부터 5월 8일 까지 6주 동안 총 18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비교 집단의 유아들에게는 만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생활 주제에 따른 이야기그림책 읽기 및 이야기그림책 만들기 사후활동을 실시하였다.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설명적 텍스트 이해와 설명 능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처치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사후 설명적 텍스트 이해 검사, 설명 능력 검사, 쓰기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설명적 텍스트 이해, 설명 능력, 그리고 쓰기 능력의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n information book-making activity (IBA) and examine its effects 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expository text, explanatory ability and their wiring ability. Based on the effects of IBA on 5-year-old children, the study proposes an effective instruction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단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4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7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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