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팀 단위 조직학습의 맥락에서 리더의 관계적 역량이 팀 단위의 조직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팀 리더의 관계적 측면의 역량은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으로 구체화 되었으며, 팀의 효과성은 팀의 성과, 만족, 몰입으로 구성하여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또한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영향관계에 있어 팀 단위 조직학습 역량인 팀 학습행동의 ...
이 연구는 팀 단위 조직학습의 맥락에서 리더의 관계적 역량이 팀 단위의 조직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팀 리더의 관계적 측면의 역량은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으로 구체화 되었으며, 팀의 효과성은 팀의 성과, 만족, 몰입으로 구성하여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또한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영향관계에 있어 팀 단위 조직학습 역량인 팀 학습행동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각 변인들 간의 구조적인 영향력을 규명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을 포함하여 팀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국내 공공기관 및 기업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276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최종적으로 총 25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 및 그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은 팀 성과, 팀 만족, 팀 몰입으로 측정되는 팀 효과성에 밀접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 역량은 팀의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학습행동에 대한 선행요인으로써 코칭리더십을 실증적으로 밝혔다는 의의가 있다. 셋째, 팀 학습행동이 팀 효과성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넷째,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이 팀 성과, 팀 만족, 팀 몰입 모두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팀 학습행동이 그 영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기존의 코칭리더십과 효과성의 관계를 개인적 차원을 넘어 팀 차원에서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조직학습의 관점에서 각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혀냈다. 이러한 결과는 경영 및 조직 분야에서 활발하였던 리더십과 조직 효과성에 대한 연구를 교육학적 접근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조직의 학습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에 조직에서는 팀 단위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리더의 관계적 역량에 기반 한 실질적 코칭리더십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각적 지원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이러한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이 팀 단위의 조직학습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현되는 것이 성과를 촉진시키고 구성원들의 만족과 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팀 리더는 팀 단위의 CoP(Community of Practice) 등의 도입 등 실질적인 수행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조직 구축 기반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팀 단위 조직학습의 맥락에서 리더의 관계적 역량이 팀 단위의 조직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팀 리더의 관계적 측면의 역량은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으로 구체화 되었으며, 팀의 효과성은 팀의 성과, 만족, 몰입으로 구성하여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또한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영향관계에 있어 팀 단위 조직학습 역량인 팀 학습행동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각 변인들 간의 구조적인 영향력을 규명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을 포함하여 팀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국내 공공기관 및 기업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276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최종적으로 총 25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 및 그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은 팀 성과, 팀 만족, 팀 몰입으로 측정되는 팀 효과성에 밀접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 역량은 팀의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학습행동에 대한 선행요인으로써 코칭리더십을 실증적으로 밝혔다는 의의가 있다. 셋째, 팀 학습행동이 팀 효과성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넷째,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이 팀 성과, 팀 만족, 팀 몰입 모두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팀 학습행동이 그 영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기존의 코칭리더십과 효과성의 관계를 개인적 차원을 넘어 팀 차원에서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조직학습의 관점에서 각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혀냈다. 이러한 결과는 경영 및 조직 분야에서 활발하였던 리더십과 조직 효과성에 대한 연구를 교육학적 접근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조직의 학습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에 조직에서는 팀 단위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리더의 관계적 역량에 기반 한 실질적 코칭리더십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각적 지원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이러한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이 팀 단위의 조직학습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현되는 것이 성과를 촉진시키고 구성원들의 만족과 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팀 리더는 팀 단위의 CoP(Community of Practice) 등의 도입 등 실질적인 수행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조직 구축 기반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This study aimed to empirically verify the effect of the team leader's relational competence on the organization learning behavior of the team unit and team effectiveness in the context of organizational learning. The relational ability of team leader has been embodied in coaching leadership of the ...
This study aimed to empirically verify the effect of the team leader's relational competence on the organization learning behavior of the team unit and team effectiveness in the context of organizational learning. The relational ability of team leader has been embodied in coaching leadership of the team leader, and the effectiveness includes team performance, team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and team effectivenes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team members in public institutions or enterprises.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answer sheets from 276 respondents were collected, and the answer sheets from 256 respondents were analyzed. The findings and implication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had a close impact on team effectiveness including team performance, team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Second, this study verified strong relationship between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and team learning behavior. Third, as a result of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team learning behavi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and team effectiveness including team performance, team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team learning behavior had a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variables. There are some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This study provides insight about organization learning within the framework of andragog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organizations need to consider developing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skills in order to enhance the team effectiveness. Furthermore, through developing leader's coaching ability, the team leaders should be aimed to promote a team learning capacity - continuous improvement, open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These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and team learning behavior are very important element on promoting the team performance, team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This study aimed to empirically verify the effect of the team leader's relational competence on the organization learning behavior of the team unit and team effectiveness in the context of organizational learning. The relational ability of team leader has been embodied in coaching leadership of the team leader, and the effectiveness includes team performance, team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and team effectivenes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team members in public institutions or enterprises.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answer sheets from 276 respondents were collected, and the answer sheets from 256 respondents were analyzed. The findings and implication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had a close impact on team effectiveness including team performance, team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Second, this study verified strong relationship between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and team learning behavior. Third, as a result of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team learning behavi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and team effectiveness including team performance, team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team learning behavior had a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variables. There are some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This study provides insight about organization learning within the framework of andragog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organizations need to consider developing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skills in order to enhance the team effectiveness. Furthermore, through developing leader's coaching ability, the team leaders should be aimed to promote a team learning capacity - continuous improvement, open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These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and team learning behavior are very important element on promoting the team performance, team satisfaction and team commit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