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기관 특성과 성인학습자 참여 동기가 학습만족도 및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형만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평생교육기관 특성과 성인학습자들의 참여 동기가 학습만족도와 참여성과에 어떻게 영향이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그리고 이에 따른 결과가 평생교육기관의 향후 교육 사업을 설계하고 성과목표를 설정하는 지침을 얻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수립한 연구문제는 첫째, 평생교육기관 특성이 성인학습자 학습만족도와 참여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와 둘째,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 셋째,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는 참여성과에 매개역할을 하는가이며, 이러한 연구에서 산출한 결과물들이 앞으로 평생학습에서 성인학습자들이 평생학습참여를 제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어떤 전략적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03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인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성인학습자는 대체로 40대, 대졸자, 기혼자, 여성이 적극적으로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기관특성과 성인학습자 참여 동기가 학습만족도 및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주목해 본 결과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와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습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가 학습만족과의 영향관계는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활동지향성 참여 동기는 학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학습지향성과 목표지향성 참여 동기는 학습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가 참여성과에 매개역할을 하는가의 분석결과에서 활동지향성 참여 동기는 참여성과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학습지향성과 목표지향성 참여 동기는 참여성과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평생교육기관의 향후 교육 사업을 설계하고 성과목표를 설정하는 지침을 얻는데 필요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들이 좀 더 다양한 계층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의 기회를 확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커리큘럼들이나 교 · 강사의 질적 수준 및 평생교육기관의 학습 환경 등이 현재수준보다 더 고품질로 제공될 수 있는 여건이 구비되어야 한다.
셋째, 평생교육이 복지 측면에서 학습을 원하는 시민 누구에게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property of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 and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motive influence the satisfaction in learning and participation result. And the point is to get guideline through such outcome in designing the future education and set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형만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진성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9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