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n Characteristics of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Perceived by Adult Female Learners,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원문보기


조광미 (중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학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알아보고 관계모형을 확인해 통합적인 관계규명을 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각 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기관특성은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평생교육기관특성은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참여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경기북부 2개 시와 충청북도 2개 시에 위치한 평생교육 기관의 프로그램 에 참여중인 20세부터 69세까지의 성인여성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설문분석 연구대상자는 670명이었다. 조사대상자는 연령, 결혼유무, 자녀수, 학력, 직업, 월평균소득, 가족생활 주기등을 고려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참여 실태의 특성을 지역, 1년 동안 참여회수, 참여한 프로그램영역, 평생교육 참여기간, 참여의 장애요인, 참여경로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

주제어

#평생교육 성인여성학습자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학습성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광미
학위수여기관 중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학
지도교수 안병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79
키워드 평생교육 성인여성학습자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학습성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104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