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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사교육에 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비교 원문보기


안주희 (아주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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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기 사교육 유형에 따른 다각적인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교사와 부모와의 인식차이를 통하여 보육현장 관계자 및 부모들에게 건강한 영아기 발달을 돕기 위한 방안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어린이집 내에서 행하여지는 특별활동과 사설기관교육 및 가정방문 활동의 사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이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질 높은 영아교육을 도모하고 영아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위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아기 사교육 실태는 사교육 유형에 따라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아기 부모와 교사의 사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영아기 사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영아기 사교육에 관한 실태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세 지역에 거주하는 만0-36개월 미만 자녀를 둔 부모와 영아반 경력이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고, 수거된 부모용 질문지 256부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내용이 누락된 질문지 21부를 제외하고 총 235부를 본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교사용의 경우 수거된 질문지 217부 중 11부를 제외하고 총 206부를 본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질문지 내용은 영아기 조기교육의 부모의 인식을 조사한 임유경(2003)의 연구와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교육에 관한 실태를 조사한 박수진(2001)의 연구를 기초로 구성하였고, 사교육 내용에 있어서 어린이집 특별교육에 대한 부분을 추가구성하기 위하여 아산재단에서 연구한 조기교육의 실태 조사(이명조 외, 2003) 연구와 유아의 사교육 실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비교한 박순희(2006)의 연구를 기초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주희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곽승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9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02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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