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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주요 해외 철도시장에 있어서의 철도차량 현지화 조건과 이에 대한 국내시장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세계 각국 정부는 자국 철도산업의 보호와 육성을 위해 정부 조달을 통한 철도차량 구매 시 현지화 요구 조건을 적용하고 있다. 다자간 무역체제 하에서 현지화 정책은 신보호주의 통상규제의 주요 수단인 비관세 장벽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 현지화 정책의 요구조건은 각국이 처한 처한 사회ㆍ경제적 환경과 산업 경쟁력에 따라 그 추구하는 목표와 내용이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주로 일정 비율 이상의 현지 부품의 적용, 완성차의 현지 최종조립 요구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기술 이전이나 교육훈련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현지화 정책은 자국 내 철도산업의 보호를 우선으로 고용 창출, 기술 이전을 통한 철도산업 육성 및 철도 운영상의 유지보수 편의, 경상수지 개선 등의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으나, 과도한 시장 보호와 이에 따른 시장 경쟁력 상실, 현지화로 인한 추가 예산 지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주요 국가의 현지화 조건을 비교 검토하고 국내 업체의 수행 사례 분석을 통해 현지화 수행시의 주요 문제점 및 대처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철도차량 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하여 필요한 현지화 추진 전략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한중 ...
저자 | 조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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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글로벌철도학과 글로벌철도학 |
지도교수 | 김충수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 95 p. |
키워드 | 해외철도시장 철도차량 현지화 국산화 자국산업 보호 통상규제 비관세장벽 현지화 정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518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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