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적정기술기반 초등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의 G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5, 6학년 4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적정기술에 기반을 둔 생활도구를 개발하는 16차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자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해 측정하였고, 프로그램 만족도도 자체 개발한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검사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 되었다. 특히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인 ‘적절한 문제 탐구하기’, ‘해결책 생각하기’, ‘실험계획 세우기’에서 통계적으로 고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사전 검사 점수에 비해 사후 검사의 검수가 향상된 A 그룹과 오히려 하향된 B 그룹, 지속적으로 상위 점수를 유지하고 있는 C 그룹으로 분류 한 뒤, 각 그룹에서 대표적인 학생의 활동지, 연구자의 현장 면담 및 현장 기록을 이용해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적정기술기반 초등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의 G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5, 6학년 4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적정기술에 기반을 둔 생활도구를 개발하는 16차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자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해 측정하였고, 프로그램 만족도도 자체 개발한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검사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 되었다. 특히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인 ‘적절한 문제 탐구하기’, ‘해결책 생각하기’, ‘실험계획 세우기’에서 통계적으로 고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사전 검사 점수에 비해 사후 검사의 검수가 향상된 A 그룹과 오히려 하향된 B 그룹, 지속적으로 상위 점수를 유지하고 있는 C 그룹으로 분류 한 뒤, 각 그룹에서 대표적인 학생의 활동지, 연구자의 현장 면담 및 현장 기록을 이용해 질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A 그룹의 D 학생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문제를 탐색하거나 해결하려는 아이디어가 많아지고, 본인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실험계획이 구체적이 됨을 알 수 있었다. B 그룹의 E 학생은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학습자들과 토론하거나 협의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본인의 생각대로만 아이디어를 구성하였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을 때도 본인 위주의 생각에 그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C 그룹의 F 학생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내내 의논하고 협의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이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셋째,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결과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 구성, 개인평가 면에서 85.4%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특히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에 대한 끈기와 타인에 대한 존중감이 생겼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적정기술을 기반으로 생활도구를 개발하는 본 프로그램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인성적인 면에서 모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과학영재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프로젝트 학습, 적정기술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적정기술기반 초등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의 G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5, 6학년 4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적정기술에 기반을 둔 생활도구를 개발하는 16차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자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해 측정하였고, 프로그램 만족도도 자체 개발한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검사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 되었다. 특히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인 ‘적절한 문제 탐구하기’, ‘해결책 생각하기’, ‘실험계획 세우기’에서 통계적으로 고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사전 검사 점수에 비해 사후 검사의 검수가 향상된 A 그룹과 오히려 하향된 B 그룹, 지속적으로 상위 점수를 유지하고 있는 C 그룹으로 분류 한 뒤, 각 그룹에서 대표적인 학생의 활동지, 연구자의 현장 면담 및 현장 기록을 이용해 질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A 그룹의 D 학생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문제를 탐색하거나 해결하려는 아이디어가 많아지고, 본인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실험계획이 구체적이 됨을 알 수 있었다. B 그룹의 E 학생은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학습자들과 토론하거나 협의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본인의 생각대로만 아이디어를 구성하였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을 때도 본인 위주의 생각에 그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C 그룹의 F 학생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내내 의논하고 협의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이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셋째,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결과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 구성, 개인평가 면에서 85.4%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특히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에 대한 끈기와 타인에 대한 존중감이 생겼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적정기술을 기반으로 생활도구를 개발하는 본 프로그램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인성적인 면에서 모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과학영재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프로젝트 학습, 적정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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