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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 목 : 도심지 대심도 동시굴착에 따른 가시설의 구조 안정성 에 대한 연구 지하 굴착공사의 대상인 자연지반은 그 성상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특성을 가지므로 지반조건과 현장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공법선정은 시공상에 어려움 및 흙막이벽체의 붕괴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현장 전반의 안전에 대한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지반조건은 지역 및 위치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도심지 굴착에서는 인접 굴착 지역이 많아지고 있으므로 각 현장이 인접한 상태의 토압산정 시 기존 진행방식 그대로 토압산정 시 구조물의 안전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토목 및 건축부분을 심도 있게 검토 하여야 한다. 본 연구 대상 현장은 OO지구 상업용지 5블럭에 위치하고 있다. 검토대지 5블럭 좌측으로 6블럭(우측 하단)이 굴착공사가 제일 먼저 시작하여 굴착공사 완료 상태이고, 하단중앙 5블럭(검토대지), 좌측 하단 1, 4블럭 그리고 우측상단 2, 3블럭 순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각 블럭은 각각 200mm 두께의 샌드위치 형태의 토압이 발생되고 있다. 상재하중과 각 블럭의 연속되는 토압을 공유하고 있으며, 모두 공사기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각각 현장의 굴착 공사가 끝난 후 공사 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의 ...
저자 | 김상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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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설시스템공학과 |
지도교수 | 김두환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99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5635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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