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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 최적 보행경로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timal pedestrian route setting for vulnerable populations 원문보기


권혁준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토목공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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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재고와 안전 확보를 위해 다수의 교통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추진 중인 교통정책을 살펴보면 교통수단 및 여객시설 내에서의 이동편의시설 확충에만 국한되어 있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와 교통안전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 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의 다양한 기준을 마련하고 있으나 교통약자의 보행특성과 비교통약자의 보행특성의 상이함을 고려하지 않고 법과 설치․관리기준을 제정하여 운영함에 따라 교통약자의 보행관련 도로시설 이용 만족도가 특히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교통약자 중심의 편리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구축 및 관련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더불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17조에는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및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정보제공이 명시되어 있지만 실효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의 보행 편의증진 및 정보제공을 위해 교통약자 보행특성을 고려한 최적 보행경로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보행에 불편을 느끼고 보행 보조기계․기구를 이용하는 교통약자로 한정하였다. 이에 따라 수동․전동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과 전동스쿠터를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고령자, 현재 유모차를 이용하고 영유아를 동반하는 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보행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정량적․정성적인 보행관련 영향요소를 발굴하고 이를 정량화하였다. 또한, 교통약자와 비교통약자의 보행특성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교통약자와 비교통약자로 분류하고 이에 따른 유형을 세분화하여 보행과 관련된 도로시설 이용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약자의 최적 보행경로를 구축하였다. 보행관련 도로시설 이용특성 분석을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a number of transport policies have been implemented for improved mobility and safety of vulnerable populations. However, as the transport policies have been limited to expanding mobility aids in transportations and passenger facilities, problems in the mobility and traffic safety of vulner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혁준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토목공학과 토목공학전공
지도교수 이영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65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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