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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모둠 구성 방법이 초등학생의 영어 의사소통의지에 미치는 영향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learner grouping type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llingness to communicate in english 원문보기


김규연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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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 크기 및 학습자 성별 구성에 따른 모둠 구성 방법이 초등학생의 영어 의사소통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영어 의사소통의지는 집단 크기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영어 의사소통의지는 집단 내 학습자의 성별 구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영어 의사소통의지는 집단 크기와 학습자 성별 구성에 따라 어떠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는가?
위의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 D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인 총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 크기와 집단 내 학습자 성별 구성을 다르게 구성하여 의사소통 활동 중심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수업은 역균형 모형을 적용하여 4차시씩 주기 1과 주기 2로 나누고 차시별로 집단 크기와 성별을 다르게 구성하였다. 집단 크기는 2인 모둠과 4인 모둠으로 분류하였으며, 성별 구성은 혼성 모둠과 동성 모둠으로 나누었다. 이를 바탕으로 2인 동성 모둠, 2인 혼성 모둠, 4인 동성 모둠, 4인 혼성 모둠의 네 가지 모둠 구성 방법으로 범주화하여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모둠 구성 시 집단 크기와 성별 구성 이외의 요인을 통제하기 위하여 제비뽑기를 통해 무작위로 모둠을 선정하였다. 모둠 구성 방법에 따른 실험 수업 종료 후, 의사소통의지 설문지, 학습 소감문, 수업 관찰, 학습자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의사소통의지 설문 결과는 통계 프로그램인 i-STATistics를 활용하여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의 의사소통의지 변화의 원인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학습 소감문, 교사의 수업 관찰, 학습자 면담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크기에 따른 의사소통의지를 비교한 결과 의사소통 불안은 집단 크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자각 의사소통 능력과 학습 책임감, 학습자 신념은 모두 집단 크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각 의사소통 능력과 학습자 신념은 집단 크기가 4인인 경우에 2인인 경우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책임감은 2인 모둠이 4인 모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 크기가 커질 경우 책임감이 분산되는 것으로 추론된다.
둘째, 학습자 성별 구성에 따른 의사소통의지를 비교한 결과 의사소통 불안, 자각 의사소통 능력, 학습자 신념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반면에 학습 책임감은 학습자 성별 구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습자들은 동성으로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할 때 혼성 모둠에 비해 낮은 의사소통 불안을 경험하였다. 학습자의 자각 의사소통 능력은 동성 모둠이 혼성 모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학습자 신념은 동성 모둠이 혼성 모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학습자들은 동성으로 구성된 모둠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learner grouping types on Willingness to Communicate(WTC) in the elementary English classroom. More specifically, the present study examines group size and gender effects on WTC in terms of communication anxiety, perceived communicative competence, learning respons...

주제어

#영어의사소통의지 모둠구성방법 성별 집단크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규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노경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01 p.
키워드 영어의사소통의지 모둠구성방법 성별 집단크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1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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