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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을 위한 수학 교수·학습에서 고등학생들의 범교과적 인성요소에 대한 인식변화
Exploring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Cross-Curriculum Character Education Factors in Mathematical Teaching & Learning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607 - 633  

홍인숙 (대지중학교) ,  고상숙 (단국대학교)

초록

현장의 교사들과 학생들이 수학교과는 인성교육과 관련성이 없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는 수학수업에서 범교과적 인성요소에 대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예비연구를 통해 인성요소를 추출하여 수학 교수 학습자료, 8차시를 개발하였고, 이를 2014년 3월과 4월에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70명)과 인문계열 학생들(70명)에게 수행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인성요소별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를 나타낸 분석 결과로는 "나와의 관계"중 '약속'에서는 사전에는 자연계열이, 사후에는 인문계열 학생이 향상되었고, "인간(너) 관계"의 용서'와 '책임'에서 사후에서 '자연계열 학생들이, '소유'에서 인문계열 학생들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과 관계"에서는 공동체 의식에 대한 사전에서 자연계열 학생들이, 사후에서는 인문계열 학생들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계열 학생들은 수학교과와 깊은 관련성 때문에 그런지 인성교육과의 관련성을 대부분 요소들의 사전검사에서 인문계열 학생들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이미 고착된 인식을 가진 고등학생들에게 수학수업 후 인성교육 적용결과 '약속', '소유', '공동체 의식'에서 인문계열 학생들의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미래 수학교과에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and students tend to perceive mathematics irrelevant with character education. Since there has been no teaching of cross-curriculum characters education in mathematics classrooms, this research was to look for the possibility of teaching the character education in mathematics. Through the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르바르트는 도덕성 무엇이라고 하였나?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목적인 도덕성을 구체적 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수학과 고전수업으로 교사교육을 위한 세미나를 최초로 시도하였다. 도덕성은 정신 작용의 일부분이며 마음과 인격이 전체적인 성숙이라 하였으며, 특히 수학은 자연 현상을 관찰하여 자연법칙의 이해에 초점을 두었다. 자연의 법칙에 대한 지식이 도덕적 인간을 형성시키는데 빠질 수 없는 것이라 보고 있으며, 인간이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도덕적 관념은 공허하며 도덕적 인간을 형성시킬 수없다.
헤르바르트는 수학교육과정을 어떻게 구분하나?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목적인 도덕성의 실현을 위해 수학교육과정을 발달 시기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가장 먼저, 수학에서는 초등수학에 해당되는 직관의 형성이 강조되어야 하는 단계이고, 다음은 중등수학으로 개념이 강조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식 주체의 정신적 도야를 강조하는 단계로 대략 고등수학에 해당된다. 각 단계는 수학 그 자체뿐만 아니라 수학을 통하여 인식 주체의 문제를 동시에 고려해야 함을 강조 하고 있다.
헤르바르트의 교육학의 특징은? 헤르바르트의 교육학은 인식론과 윤리학이라는 두 개의 분야로 이루어지고, 도덕성4) 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정립하였다. 헤르바르트는 도덕성의 내용을 설명할 때에는 윤리학적 개념을 사용하였고, 형성과정을 설명할 때에는 인식  론적 개념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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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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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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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10456&cid42126&categoryId42126:교육학용어사전 

  2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83987&cid42128&categoryId42128:특수교육학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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