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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학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예비수학교사교육에 대한 탐색적 연구
Exploratory Study on Pre-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for Character Educ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4 no.2, 2018년, pp.191 - 201  

유충현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Han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 education has been regarded as important in nature and purpose of mathematics education. A discussion about models for the teaching of character to a student has been. However, The character education of teachers has not gathered as much attention as that of students in mathematics 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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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수학교육에서 인성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주요한 원인으로 예비수학교사를 위한 체계적인 인성교육의 부재를 지적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범대학이나 교직과정에서 예비수학교사의 인성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 이론적 분석과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안하려고 한다. 먼저 예비수학 교사교육의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분석으로 수학교육에는 본래적으로 도덕적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드러낼 것이고 수학교사의 인성적 측면이 바로 수학교사로서의 핵심적인 교육적 자질임을 확인할 것이다.
  • 김상용(2003)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학학습 방안으로 학습자의 자율적 성장을 돕고 협동할 수 있는 과제 개발을 통해 오랜 사색과 음미를 통해 학습하며 스스로 발견한 것에 대한 가치를 느끼고 전진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지만, 예비수학교사의 인성적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따라서 일반교사교육 분야에서 도덕교육 방법을 힌트로 삼아 예비수학교사의 인격적 품성을 함양하는 실천적 방안을 탐색해 보려한다.
  • 이러한 사태의 주요 원인으로 예비수학교사교육이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논문은 수학교육에서 인성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주요한 원인으로 예비수학교사를 위한 체계적인 인성교육의 부재를 지적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범대학이나 교직과정에서 예비수학교사의 인성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 이론적 분석과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안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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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사가 인성교육에 대해 소극적인 원인은? 수학교사가 인성교육에 대해 소극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입시위주의 수학교육이나 과밀한 학생 수, 가중된 행정적 업무,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이 그 이유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주목되는 점은 교사교육의 부재 역시 인성교육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 받고 있다는 것이다.
인성을 심리학과 철학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인성이라는 말은 인간 본성 혹은 성격이나 인격 등 다양한 관점에서 사용되어왔다. 심리학에서는 인성을 인간의 심리적 특성인 성격이라고 표현하는 반면, 철학에서는 주로 인성을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본질적인 특성으로서 인격으로 이해되고 있다. 심리학에서의 인성은 가치중립적인 반면 철학에서의 인성은 가치 지향적이다(김태훈, 1997).
인성교육을 위한 예비수학교사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교사 교육자에게 필요한 제언은? 끝으로, 인성교육을 위한 예비수학교사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 교사교육자에게 필요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덧붙이고자 한다. 첫째, 예비수학교사를 위한 인성교육의 시작은 소규모로 시작할 필요가 있다. 단시간에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이루어내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교사교육자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고 수업에서 시작할 수 있는 작은 인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몇 가지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작게 시도해 보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인성 교육적 방법을 자신의 수업에 적합하게 스스로 고안하는 것도 물론 좋은 일이지만 처음에는 기존의 소개된 방법이나 확인된 방법을 자신의 수업에 채택하여 적용해 보고 이것이 익숙하고 체득될수록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의 실천을 위해서 협동적 수업 운영과 공동체적 접근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인성교육은 개인적 활동이나 독립된 학습이 아닌 인간과 인간의 협동이 필요한 환경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인성 교육은 협동적 상황에서 더욱 촉진될 수 있을 것이고 자발적이고 공동체적 상황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셋째,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수행하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함께 고민하고 개발해 나갈 필요가 있다. 다른 대학의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의 인성교육 사례들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네트워크를 온라인상에서라도 소통 공간을 만들어 교류하고 정기적으로 오프라인상에서 공유한다면 예비수학교사교육의 인성교육이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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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현영, 심성함양으로서의 수학교육,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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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상용, 인성으로서의 수학과 수학교육, 초등교육연구논총, 19(1), 127-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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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영배,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적용방안 연구,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한국교과교육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67-18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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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이돈희, 교육철학개론: 교육행위의 철학적 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1983. 

  11. 임재훈, 플라톤의 수학교육 철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1998. 

  12. 정창우,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서울: 인간사랑, 2007. 

  13. 최병태, 덕과 규범: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1996. 

  14. 한대희, 인간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2000. 

  15. Campbell, E. Connecting the ethics of teaching and moral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8(4), p255-263, 1997. 

  16. Colnerud, G. Teacher ethics as a research problem. teachers and teaching, 12(3), 365-385, 2006. 

  17. Ernest, P,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London: Washington D.C., The Falmer Press 1991. 

  18. Hansen, D. Teaching as moral activity. in V.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pp826-857). New York: Macmillan.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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