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전라북도 군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I어린이집과 L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절차는 예비검사,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 처치 기간은 2014년 11월 3일부터 12월 27일까지 총 8주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유아들에게 다양한 자연 소재를 이용한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는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척도록 기초로 이경민(2000)이 제작하고 서윤희(2003)가 수정·보완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가 1999년 개발한 유아용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Version, CATES-PV)를 기초로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과 ...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전라북도 군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I어린이집과 L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절차는 예비검사,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 처치 기간은 2014년 11월 3일부터 12월 27일까지 총 8주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유아들에게 다양한 자연 소재를 이용한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는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척도록 기초로 이경민(2000)이 제작하고 서윤희(2003)가 수정·보완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가 1999년 개발한 유아용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Version, CATES-PV)를 기초로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점수의 증가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둘째,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서 유아가 자연에서의 주변 세계를 관찰하고 탐색하며, 자연물을 이용해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고 교사 및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전라북도 군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I어린이집과 L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절차는 예비검사,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 처치 기간은 2014년 11월 3일부터 12월 27일까지 총 8주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유아들에게 다양한 자연 소재를 이용한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는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척도록 기초로 이경민(2000)이 제작하고 서윤희(2003)가 수정·보완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가 1999년 개발한 유아용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Version, CATES-PV)를 기초로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점수의 증가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둘째,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서 유아가 자연에서의 주변 세계를 관찰하고 탐색하며, 자연물을 이용해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고 교사 및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effects of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The research questions followed by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1. In what extent do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scientific inqui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effects of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The research questions followed by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1. In what extent do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scientific inquiry of young children? 2. In what extent do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34 children at two kindergartens in K city, Jeonbuk province. Children from a kindergarten were allocated in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children from the other kindergarten were allocated into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for 8 weeks. Before the experimental period, the researcher executed pilot test and pre-test. After 8 weeks’ experiment, post-test were done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By comparing the differences of post-tests and pre-tests of both groups, the researcher did independent t-test. The research results are followed: First,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have positive effects on scientific inquiry of young children. Second,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have positive effects on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As a conclusion, the researcher insists that children need to explore and observe the nature, to experience variety of plays, and to interact with peers and teachers in the na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effects of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The research questions followed by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1. In what extent do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scientific inquiry of young children? 2. In what extent do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34 children at two kindergartens in K city, Jeonbuk province. Children from a kindergarten were allocated in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children from the other kindergarten were allocated into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for 8 weeks. Before the experimental period, the researcher executed pilot test and pre-test. After 8 weeks’ experiment, post-test were done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By comparing the differences of post-tests and pre-tests of both groups, the researcher did independent t-test. The research results are followed: First,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have positive effects on scientific inquiry of young children. Second,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have positive effects on nature 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As a conclusion, the researcher insists that children need to explore and observe the nature, to experience variety of plays, and to interact with peers and teachers in the natur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