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친족 호칭어 "오빠/형, 언니/누나"의 사용 양상 연구 : 2010년 이후 드라마 대본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mmon usage of Korean address form & reference form “oppa/hyeong, eonni/nuna”: Based on Korean drama after the year 2010 원문보기


XINYANPING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어 언어학적 능력보다 사회언어학적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강조한다. 호칭과 지칭은 상대와의 관계를 밝히는 언어 장치로 언어의 호칭어 사용양상은 그 언어가 사용되는 특정한 사회구조를 잘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어 호칭어는 영어 등과 비교하면 높임법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여러 가지 면에서 더욱 세분화된 양상을 보므로 외국인 학습자가 배우기 어려워서 주목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호칭어는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잘못 쓰게 되면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고 실례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한국어 호칭어의 사용 양상에 있어 가장 큰 특징은 친족 호칭어가 친족뿐만 아니라 비친족을 부르는 말로도 사용된다는 것이다. 한국에서 친족 호칭어는 선후배처럼 아는 사이뿐만 아니라 심지어 손님과 직원처럼 모르는 사이에도 호칭으로 활발하게 사용될 만큼 의미가 확장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한국어 교육에서 친족 호칭어가 비친족에 대해 활발하게 사용되는 것에도 불구하고 친족 호칭어는 초급 학습 단계에서 친족을 부르는 호칭으로서만 교육되며 비친족에 대해 사용되는 양상은 다루어지지 않거나 용례 부분에서만 간단하게 노출된다. 최근에 한류의 열풍으로 한국어에 관심이 생긴 젊은 층 외국인들이 많아지고 있고 드라마나 K-pop을 통해서 한국어를 조금 조금씩 공부하고 있다. 외국인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친족 호칭어는 비친족에 대한 호칭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더 높고 사전 및 교재에 제시된 해석이 부족하다. 따라서 본고는 실생활에서의 호칭어 사용 양상, 특히 구어 방면의 사용 양상을 반영할 수 있는 2010년 이후의 드라마의 대본을 기반으로 하여 한류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고 흥미를 즐길 수 있는 예시를 통해서 친족 호칭어 "오빠/형, 언니/누나"가 비친족 호칭어로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보고 실제 사용양상이 사전 의미와 다른 부분을 보충하여 친족호칭어가 사회호칭어로 확대되는 친족 호칭어의 확대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고에서는 친족 호칭어 "오빠/형, 언니/누나"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친족 호칭어의 실제 사용 양상을 살펴보고 친족 호칭어를 비친족 대상에게 사회호칭어로 사용하는 현상을 밝히며 친족 호칭어의 의미 확대를 연구할 것이다. 본고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2장에서는 호칭어의 분류, 친족 호칭어의 교육, 친족 호칭어의 발전 및 의미 확대, 현대 호칭어와 사회언어학 등 분야에 관한 연구를 정리하여 친족 호칭어의 의미 확대에 관한 논의와 문제점을 밝히도록 한다. 그리고 현대 드라마를 통해서 호칭어나 친족 호칭어의 사용양상을 분석하는 연구 방법과 연구결과도 살펴보고 방송언어를 통해서 언어의 실제 사용양상을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도록 한다. 3장에서는 드라마에 나온 용례들을 분석하고 각 목표어에 따라 호칭으로 사용된 용례와 지칭으로 사용된 용례로 나눠서 사용 빈도 및 의미 차이를 파악하고 기존의 사전에 다루지 않은 의미와 용법들에 대해 형태·의미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호칭 부분은 청·화자 관계에 따라 사용 빈도가 어떻게 분포하는지를 살펴보고 친족 호칭어가 비친족 간에 쓰이는 보편성을 논증하고 지칭 부분은 우선 ...

주제어

#한국어 교육,호칭어,친족 호칭어,의미 확대,친소관계,기준 

학위논문 정보

저자 XINYANPING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지도교수 김정남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82 p.
키워드 한국어 교육,호칭어,친족 호칭어,의미 확대,친소관계,기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694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