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구성주의 요리활동이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과정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 두 반의 만 4세 유아 30명이다. 두 반 중 한 반은 실험집단에 다른 한 반은 비교집단에 임의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구성주의 요리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에게는 비구성주의 요리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호기심은 Smock과 Holt(1962)의 미지선호 검사와 McReynolds, Acker, 그리고 Pietial(1961)의 탐색행동 검사를 수정 보완한 이석순(1986)의 호기심검사를 다시 이나희(2001)가 수정한 ‘호기심 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은 Martin(1999)의 과학과정기술 검사기준을 유아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남기원(2001)의 '과학과정기술 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
본 연구는 구성주의 요리활동이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과정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 두 반의 만 4세 유아 30명이다. 두 반 중 한 반은 실험집단에 다른 한 반은 비교집단에 임의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구성주의 요리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에게는 비구성주의 요리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호기심은 Smock과 Holt(1962)의 미지선호 검사와 McReynolds, Acker, 그리고 Pietial(1961)의 탐색행동 검사를 수정 보완한 이석순(1986)의 호기심검사를 다시 이나희(2001)가 수정한 ‘호기심 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은 Martin(1999)의 과학과정기술 검사기준을 유아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남기원(2001)의 '과학과정기술 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t검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주의 요리활동을 경험한 유아가 비구성주의 요리활동을 경험한 유아보다 호기심이 더 많이 증진되었다. 둘째, 구성주의 요리활동을 경험한 유아가 비구성주의 요리활동을 경험한 유아보다 과학과정기술의 하위영역인 관찰하기, 분류하기, 의사소통하기, 측정하기, 예측하기가 더 증진된 반면 추론하기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구성주의 요리활동은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과정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구성주의 요리활동이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과정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 두 반의 만 4세 유아 30명이다. 두 반 중 한 반은 실험집단에 다른 한 반은 비교집단에 임의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구성주의 요리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에게는 비구성주의 요리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호기심은 Smock과 Holt(1962)의 미지선호 검사와 McReynolds, Acker, 그리고 Pietial(1961)의 탐색행동 검사를 수정 보완한 이석순(1986)의 호기심검사를 다시 이나희(2001)가 수정한 ‘호기심 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은 Martin(1999)의 과학과정기술 검사기준을 유아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남기원(2001)의 '과학과정기술 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t검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주의 요리활동을 경험한 유아가 비구성주의 요리활동을 경험한 유아보다 호기심이 더 많이 증진되었다. 둘째, 구성주의 요리활동을 경험한 유아가 비구성주의 요리활동을 경험한 유아보다 과학과정기술의 하위영역인 관찰하기, 분류하기, 의사소통하기, 측정하기, 예측하기가 더 증진된 반면 추론하기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구성주의 요리활동은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과정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The subjects were 30 4-year-old children from two classes in a daycare center. One of the two classes was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provided construct...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The subjects were 30 4-year-old children from two classes in a daycare center. One of the two classes was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provided 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while the other was assigned to the contrast group provided non-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Both the experimental and contrast group were performed pre-test and post-test using Lee’s curiosity test and Nam’s scientific process skills test. For data processing, the scores of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were analyzed by mean and standard deviation, and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improved in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more than the contrast group. Thus, the data shows that 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have an effect in enhancing young children’s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ing skills.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The subjects were 30 4-year-old children from two classes in a daycare center. One of the two classes was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provided 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while the other was assigned to the contrast group provided non-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Both the experimental and contrast group were performed pre-test and post-test using Lee’s curiosity test and Nam’s scientific process skills test. For data processing, the scores of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were analyzed by mean and standard deviation, and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improved in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more than the contrast group. Thus, the data shows that 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have an effect in enhancing young children’s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ing skills.
주제어
#구성주의 요리활동 유아의 호기심 과학과정기술 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young children's curiosity scientific process skill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주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혜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80장
키워드
구성주의 요리활동 유아의 호기심 과학과정기술 constructivist cooking activities young children's curiosity scientific process skill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