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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3, 2018년, pp.283 - 308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이유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약수와 배수는 초 중등 교육과정에서 모두 다루어지는 주제이지만, 초등 수준에서 약수와 배수를 다룬 연구가 많지 않다. 특히 학생들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의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그 방법을 기계적으로 적용한다는 연구는 있는 반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모델을 토대로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강조한 지도방안을 도출한 후 4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검사지와 면담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분석하였고, 추가적으로 현행 수학교과서로 약수와 배수를 학습한 5학년 학생들과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강조한 지도 방안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을 개념적으로 이해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의 의미를 강조한 지도 방안에 대하여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ivisor and multiple' is the topic included both in the elementary and in the secondary mathematics curriculum, but there has been lack of research on it. It has been reported that students have a difficulty in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the greatest common divisor (GCD) and the least common m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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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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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으로 약수와 배수 개념은 왜 의미가 있는가? | 역사적으로 ‘약수와 배수’ 개념은 정수론의 여러 개념과 정리를 바탕으로 하는 중요한 내용이며,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모두 다루어지는 주제이다(박현아, 2010). 특히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약수와 배수는 자연수 이론의 중심이 되며, 더 나아가 분수의 이해 및 사칙연산에서 기초가 된다(최지영, 강완, 2003). | |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약수와 배수가 중요한 이유는? | 역사적으로 ‘약수와 배수’ 개념은 정수론의 여러 개념과 정리를 바탕으로 하는 중요한 내용이며,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모두 다루어지는 주제이다(박현아, 2010). 특히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약수와 배수는 자연수 이론의 중심이 되며, 더 나아가 분수의 이해 및 사칙연산에서 기초가 된다(최지영, 강완, 2003). 이 외에도 약수와 배수 개념은 비와 비례 개념 발달에 영향을 주며(고은성, 이경화, 2007), 실생활 문제 해결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이영희, 2009). | |
박현아(2010)는 중학교 학생들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에서 범하는 오류의 원인을 어떻게 나누었나? | 중학교 학생들도 초등학교 학생들이 범하는 오류와 유사한 오류를 범한다. 예를 들어 박현아(2010)는 학생들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관련 내용에서의 오류 원인을 용어 정의, 소인수분해, 공통인 인수, 문장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나누어 진단하였다. 특히 나눗셈 방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많은 오류를 범한다고 지적하며, 이는 학생들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할 때 의미는 모른 채 단순히 계산과정을 암기하고 기계적으로 반복훈련만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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