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폭력대화를 이용한 의사소통 중재연구의 통합적 고찰
Integrative Review of Nonviolent Communication Intervention Studies 원문보기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13 no.1, 2016년, pp.36 - 47  

양정운 (한국성서대학교) ,  김성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uncover the evidence for developing effective communication intervention programs by analyzing and evaluating Communication Intervention Studies using Nonviolent Communication (NVC-CI). The specific purposes were to analyze general characteristics of NVC-CI studies,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고찰의 대상이 된 연구를 국내 연구로 한정한 것은 우리나라의 사회적 정서에 NVC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따라서 다양한 사회 · 문화적 환경에서 NVC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지 못한 것은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고 하겠다.
  • 본 연구는 NVC-CI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NVC-CI 연구의 특성과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그리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여 근거중심 자료를 확보하고자 수행되었다. 이 연구결과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향후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NVC를 이용하여 수행된 국내 연구논문을 통합적 고찰 방법으로 분석하고 평가한 문헌고찰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 NVC-CI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의사소통 기술의 변화,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며, 각 논문의 주요 내용을 Table 1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NVC를 이용하여 수행된 의사소통 중재 연구를 분석 및 평가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NVC-CI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NVC-CI 연구의 특성과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그리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여 근거중심 자료를 확보하고자 수행되었다. 이 연구결과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향후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NVC-CI가 다양한 대상자에게 적용되고는 있지만,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거와 특성을 제시하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NVC-CI 관련 국내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NVC에 대한 근거중심자료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11) NVC가 국내에 처음 소개된 2003년 이후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NVC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학위 논문들이 발표되었는데, 국내 학술지에 이와 관련하여 검증된 연구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5년부터 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NVC관련 연구들을 고찰함으로써 문화적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NVC가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지, 그리고 NVC가 의사소통기술과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전략 및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고찰하고자 하는 ‘NVC를 이용한 의사소통 중재(Nonviolent CommunicationCommunication Intervention, NVC-CI)’란 NVC의 철학과 원리를 기초로 하여 의사소통기술의 향상이나 대인관계능력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개발된 중재 프로그램을 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은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1)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 대인관계에서 갈등이 빚어지는 빈도와 강도가 잦으며 그로 인해 신체적인 폭력 또는 법적인 문제로까지 비화되는 경우도 있다.
비폭력대화란 무엇인가? 비폭력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 NVC)는 성숙한 대인관계를 위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중요한 요소인 자신의 감정에 대한 표현과 상대에 대한 공감을 핵심으로 하여 제안된 구체적인 대화 모델이다.9)
의사소통 능력이 개인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또한 의사소통 능력은 개인의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또래와 의사소통을 잘 하지 못하는 청소년의 경우 또래집단에서 배척되며 자존감이 저하되어 학교생활에서 위축되고 왕따의 문제를 경험하기도 하며,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여 답답함을 느끼고 우울증을 경험하기도 한다.4) 또 다른 예로, 알코올중독자는 단주를 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면서도 직장에서나 가족 내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다시 술을 마시게 된다고 하였으며,5) 이때의 스트레스는 의사소통능력 부족에 의한 대인관계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rnold EC, Boggs KU. Interpersonal relationships: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for nurses. 5th ed. Missouri: Saunders Elsevier; 2007. 

  2. Marlow E, Nyamathi A, Grajeda WT, Bailey N, Weber A, Younger J.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and empathy in male parolees. J Correct Health Care. 2012;18(1):8-19. http://dx.doi.org/10.1177/1078345811420979 

  3. Lee YO, Cheon SM, Ryu WJ, Jeong HG. The effect of classroom- based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 and peer relationships. Korean J East West Sci. 2009;12(2):45-57. 

  4. Naranjo C, Kornreich C, Campanella S, Noel X, Vandriette Y, Gillain B, et al. Major depression is associated with impaired processing of emotion in music as well as in facial and vocal stimuli. J Affect Disord. 2011;128(3):243-51. http://dx.doi.org/10.1016/j.jad.2010.06.039 

  5. Kelly JF, Stout RL, Tonigan JS, Magill M, Pagano ME. Negative affect, relapse, and Alcoholics Anonymous (AA): does AA work by reducing anger?. J Stud Alcohol Drugs. 2010;71(3):434-44. http://dx.doi.org/10.15288/jsad.2010.71.434 

  6. Marlatt GA. Taxonomy of high risk situations for alcohol relapse: evolution and development of a cognitive-behavioral model. Addict. 1996;91(12s1):37-50. http://dx.doi.org/10.1046/j.1360-0443.91.12s1.15.x 

  7. Kim HY, Kwak IS, Hong SH, Kim SH. The development of a life coaching educational program at the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Korean Home Manag Assoc. 2009;27(4):19-30. 

  8. Kornreich C, Foisy M-L, Philippot P, Dan B, Tecco J, Noel X, et al. Impaired emotional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in alcoholics, opiate dependence subjects, methadone maintained subjects and mixed alcohol-opiate antecedents subjects compared with normal controls. Psychiatr Res. 2003;119(3):251-60. http://dx.doi.org/10.1016/S0165-1781(03)00130-6 

  9. Rosenberg MB. Nonviolent communication: a language of life. 1st ed. Han K, translator. Seoul: Korean Center for NVC; 2013. 

  10. Krnvc.org [Internet]. Seoul: Korean Center for Nonviolent Communication; [updated 2013]. Available from: https://www.krnvc.org:5009/ 

  11. Kim YW, Kim YG. Study on traditional medical healing method of hwa-byung examined with 4 compositional elements of non-violent communication (NVC). J Korean Cult. 2015;29: 217-40. 

  12. Whittemore R, Knafl K. The integrative review: updated methodology. J Adv Nurs. 2005;52(5):546-53.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5.03621.x 

  13. Cheung KG, Choi HN. The effectiveness of an intensive nonviolent communica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mployees’ interpersonal competence, interpersonal stress, and job satisfaction. J Hum Underst Couns. 2011;32(1):31-46. 

  14. Lee MG, Kwon HY. A study for the effect of strengthening family program on high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 and conflict solving style. Korean J East West Sci. 2014;17(1):127-52. 

  15. Lee HJ, Kim SO. The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n experiential couple group therapy program-integration of the Satir growth model and non-violent communication. Korean J Couns. 2010;11(2):831-54. 

  16. Chang JK, Jun JM, Lee JW.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uple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mproving marital satisfaction. Fam Cult. 2015;27(1):179-201. 

  17. Kim JR. A case study on couple counseling based on nonviolence communication. J Meditation Psychol Couns. 2011;6:171-232. 

  18. Kim EJ, Jin CH, Lee SS. The exploration of the effects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rogram on the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community consciousness. Res Educ Method. 2015;27(4):511-34. 

  19. Lee YO, Cheon SM, Ryu WJ, Jeong HG. The effect of classroombased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 and peer relationships. Korean J East West Sci. 2009;12(2):47-57. 

  20. Lee EA, Park SB. The effect of Rosenberg’s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rejected children’s self-esteem and their peer relationships. Korean J East West Sci. 2007;10(2): 33-48. 

  21. Lee JY, Son CN. The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the Siegel’s interpersonal neurobiology model-based eclectic therapy program for dysfunctional anger control. Korean J Health Psychol. 2011;16(2):243-61. 

  22. Shin SI, Cho GP. The effect of non-violence communication program for mothers on mother-children relationship and self concept of their junior high school children. J Learner Cent Curriculum Ins. 2014;14(10):181-96. 

  23. Koo JG. Non violent communication program using a liberal arts course. Pyongtaek Rev. 2005;19:129-49. 

  24. Koo JG.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using a liberal-arts course on communication, interpersonal and perceived therapeutic factors. Korean J Couns. 2006;7(1):11-26. 

  25. Yalom ID, Leszcz M.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5th ed. New York: Basic Books;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