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375 - 386
심봉희 (경상대학교병원) , 이영숙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안성아 (한국국제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a nonviolent communication program on nurse's interpersonal competence, job stress and spiritual wellness. This study was a inequality similar to the control group experimental design study of repeated measurements before and after. The d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간호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 임상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일방적인 건강요구를 가진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24간 환자 곁에서 그들이 요구하는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뿐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간호사가 직무를 수행할 때 대화기술이나 의사소통기술은 매우 중요하며,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좋을수록 환자가 인지하는 간호사에 대한 신뢰와 만족이 상승한다[1]. 간호업무는 그 특성상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간호사의 대화기술과 대인관계능력은 간호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중재의 질과도 관련되는 것으로[2], 건강소비자인 대상자와의원활한 대인관계는 궁극적으로 대상자의 질적간호제공에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다. | |
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좋으면 환자와의 관계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임상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일방적인 건강요구를 가진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24간 환자 곁에서 그들이 요구하는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뿐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간호사가 직무를 수행할 때 대화기술이나 의사소통기술은 매우 중요하며,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좋을수록 환자가 인지하는 간호사에 대한 신뢰와 만족이 상승한다[1]. 간호업무는 그 특성상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간호사의 대화기술과 대인관계능력은 간호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중재의 질과도 관련되는 것으로[2], 건강소비자인 대상자와의원활한 대인관계는 궁극적으로 대상자의 질적간호제공에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다. | |
간호사가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은 무엇인가? | 특히 간호사가 겪는 직무스트레스는 업무를 수행 하는 과정에서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인 장애를 받을 정도로 부담을 느끼는 상태로, 간호대상자의 요구가 더욱 증가되면서 직무스트레스도 가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7][8]. 간호사가 경험하는 직무 관련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업무량 과중, 전문지식과 기술의 부족, 전문직으로서의 역할 갈등, 대인관계상의 문제, 의료의 한계에 대한 심리적 부담, 부적절한 대우와 보상, 동료와의 불만스런 관계, 업무 외 책임 등으로 보고되고 있다[9].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는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간호사의 사기를 저하시켜 양질의 간호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지고, 환자에 대하여 거부감이나 회피 또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므로 근본적으로 환자간호에 어려운 상황에 노출될 수 있다[10][11]. |
Y. S.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rse's Communication and Outpatient's Trust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1.
M. S. L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Interpersonal Skills at Work",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008.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S. Min, H. S. Kim, Y. J. Ha, E. A. Kim, H. Kim, H. J. Kim, Y. J. Kim, "The Controlling Effect of the Self-Efficacy in the Job Stress of Hospital Nurse on Job Satisfaction, urnover ntention" Association of Business dministration, Korea, vol. 24, no. 1, pp. 1-21, 2011.
M. O. Gu, M. J. Kim, "The Development of the Stresses Measurement Tool for Staff Nurses working in the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4, no. 2, pp. 28-37, 1984.
D. Gardner, "The nurse's dilemma: Mediating stress in critical care unit", Heart; Lung, vol. 9, no. 1, pp. 103-106, 1980.
K. W. Moon, H. J. Moon, "Job Stress and Coping Type of Clinical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0, no. 2, pp. 83-92, 2002.
H. G. Yang,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Spiritual Wellness Depression in Clinical Nurses at a General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12.
S. A. Park, J. H. Kim, "Job stress and social support according to the types of behavior pattern: a study of staff nurses in a general hospital",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l7, no. 2, pp. 349-359, 2001.
M. P. O'Donnell & J. J. Harris, "Implementing health promotion in the workpace". 2nd edition Delmar Publisher Inc, 1994.
S. G. Kim, Development of Lifestyle Assessment Inventory for Wellness of Korean Adul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action, vol. 39, no. 4, pp. 963-982, 2001.
M. B. Rosenberg, "Nonviolent communication: A language of life(2nd ed)", NM: Puddle Dancer Press, 2003.
J. G. Koo,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Using a Liberal-Arts Course on Communication, Interpersonal and Perceived Therapeutic Factor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 1, pp. 11-26, 2006.
J. S. Kim, "The Effect of Rosenberg's Nonviolent Communication Program on Stress Coping Ability and School Adaptive Ability of the Sixth-graders in Elementary School",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4.
S. H. Park, "The effects of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hpook National University, 2013.
Y. O. Lee, "(The) effect of classroom-based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 and peer relationship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M. J. Lee, "The effect of the non-violence Communication program on the self-respect and communication skill of the housewiv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0.
K. J. Jeong, "The Effectiveness of Communucation Program for Employe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terpersonal Stress, and Work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1.
D. S. Steckall, "Compassionate communication training and levels of participant empathy and self-compassion". Doctor of Philosophy United States international University, 1994.
S. M.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og University", J. og Gyeongsang nat. Univ., vol. 19, pp. 195-204, 1980.
T. Y. Chu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Managers Life-Long Education Coaching Leadership and Its Member'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Ability", The Ajou University, 2011
E. G. Moon,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urnout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on University, 2012.
K. M. Cho, "A Study on Urban Workers' Stress Level and Job Satisfaction by Type of Work",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0.
Y. K. Go, "The Level of Stress of Dimensional Job Stress of Hospital Nursing Staff", Stress study, vol. 17, no. 3, pp. 227-236, 2009.
D. G.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wellness and Subjective Happiness of Sport Leisure Participa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2013.
K. S. Kim, "Study on the Wellness Lifestyle of Salarjed Pers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woon University, 2005.
M. R. Kim, Study of Psychiatric Nurses' Quality of Life and Their Wellnes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H. K. Yeo, "An analysis on leisure activity participants' wellness index,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5.
K. G. Cheung, H. N. Choi, "The Effectiveness of an Intensive Nonviolent Communica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mployees' Interpersonal Competence, Interpersonal Stress,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32, no. 1, pp.31-46, 2011.
E. A. Lee, S. B. Park, "The Effect of Rosenberg's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Rejected Children's Self-esteem and Their Peer Relationship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Mind Science, vol. 10, no. 2, pp. 33-48, 2007.
B. G. Guerney.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py, problem prevention, and entrich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997.
H. S. Chang, "The Association between Self-Esteem, Relationship Style, and Etiquette Implementation in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6.
I. S. Bae, "(A) study on the nurses' work stress at the oncology depar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1996.
J. H. Lee, "Work Stress and Coping Type of Nurses By Clinical Lad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5.
E. Cox & P. Dannahy, "The value of openness in e-relationship : using Nonviolent-Communication to guide online coaching and mento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vidence Based Coaching and Mentoring, vol. 3, no. 1, pp. 39-51, 2005.
R. Liz, "Nonviolent Communication:A Tool for working with children the have emotional or behavioral challenges", General Music Today, vol. 19, no. 2, pp. 35-36, 2006. DOI: http://dx.doi.org/10.1177/104837130601900201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