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폭력대화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대인관계능력, 직무스트레스, 정신적 웰니스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Nonviolent Communication Program on Nurse's Interpersonal Competence, Job Stress and Spiritual Well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375 - 386  

심봉희 (경상대학교병원) ,  이영숙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안성아 (한국국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폭력대화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대인관계능력, 직무 스트레스, 정신적 웰니스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인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13년 6월1일부터 10월20일이며, 자료수집은 J시에 소재한 G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험군14명, 대조군 15명으로 총 29명이었다. 본 연구는 대학병원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6주간 진행하였고, 간호사의 근무특성상 1주에 3회기를 진행하였으며, 각 회기 당 소요된 시간은 60분이었으며, 대조군에게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았다. 자료분석은 빈도와 백분율, 카이제곱검증, Fisher's exact t-test로 분석하였다. 대화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간호사의 대인관계능력, 직무스트레스, 정신적 웰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폭력대화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사들은 대인관계 능력은 시기와 집단 간의 교호작용은 유의하게 나타났다(F=7.726, p=0.002). 둘째, 비폭력대화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시기와 집단 간의 교호작용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F=0.142, p=0.851). 셋째, 비폭력대화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사들은 정신적 웰니스는 시기와 집단간의 교호작용은 유의하게 나타났다(F=31.355, p=0.000). 결론적으로 비폭력대화프로그램은 임상간호사들의 대인관계능력과 정신적 웰니스를 증진하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반복연구가 시행되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a nonviolent communication program on nurse's interpersonal competence, job stress and spiritual wellness. This study was a inequality similar to the control group experimental design study of repeated measurements before and after. The d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에게 비폭력대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대인관계능력, 직무스트레스, 정신적 웰니스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가설1. 비폭력대화프로그램에 참석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대인관계능력이 더 향상될 것이다.
  • 가설2. 비폭력대화프로그램에 참석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직무스트레스가 더 낮아질 것이다.
  • 가설3. 비폭력대화프로그램에 참석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정신적웰니스가 더 향상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간호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임상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일방적인 건강요구를 가진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24간 환자 곁에서 그들이 요구하는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뿐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간호사가 직무를 수행할 때 대화기술이나 의사소통기술은 매우 중요하며,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좋을수록 환자가 인지하는 간호사에 대한 신뢰와 만족이 상승한다[1]. 간호업무는 그 특성상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간호사의 대화기술과 대인관계능력은 간호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중재의 질과도 관련되는 것으로[2], 건강소비자인 대상자와의원활한 대인관계는 궁극적으로 대상자의 질적간호제공에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다.
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좋으면 환자와의 관계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임상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일방적인 건강요구를 가진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24간 환자 곁에서 그들이 요구하는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뿐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간호사가 직무를 수행할 때 대화기술이나 의사소통기술은 매우 중요하며,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좋을수록 환자가 인지하는 간호사에 대한 신뢰와 만족이 상승한다[1]. 간호업무는 그 특성상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간호사의 대화기술과 대인관계능력은 간호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중재의 질과도 관련되는 것으로[2], 건강소비자인 대상자와의원활한 대인관계는 궁극적으로 대상자의 질적간호제공에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은 무엇인가? 특히 간호사가 겪는 직무스트레스는 업무를 수행 하는 과정에서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인 장애를 받을 정도로 부담을 느끼는 상태로, 간호대상자의 요구가 더욱 증가되면서 직무스트레스도 가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7][8]. 간호사가 경험하는 직무 관련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업무량 과중, 전문지식과 기술의 부족, 전문직으로서의 역할 갈등, 대인관계상의 문제, 의료의 한계에 대한 심리적 부담, 부적절한 대우와 보상, 동료와의 불만스런 관계, 업무 외 책임 등으로 보고되고 있다[9].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는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간호사의 사기를 저하시켜 양질의 간호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지고, 환자에 대하여 거부감이나 회피 또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므로 근본적으로 환자간호에 어려운 상황에 노출될 수 있다[1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Y. S.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rse's Communication and Outpatient's Trust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1. 

  2. Y. H. Ahn, D. R. Kim, B. N. Seo, K. E. Lee, E. H. Lee, E. S. Yim, "Clinical Nurses' lived Experi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 in the Ward Setting of the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 2, pp. 295-304, 2002. 

  3. M. S. L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Interpersonal Skills at Work",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008. 

  4.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5. S. Min, H. S. Kim, Y. J. Ha, E. A. Kim, H. Kim, H. J. Kim, Y. J. Kim, "The Controlling Effect of the Self-Efficacy in the Job Stress of Hospital Nurse on Job Satisfaction, urnover ntention" Association of Business dministration, Korea, vol. 24, no. 1, pp. 1-21, 2011. 

  6. M. O. Gu, M. J. Kim, "The Development of the Stresses Measurement Tool for Staff Nurses working in the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4, no. 2, pp. 28-37, 1984. 

  7. D. Gardner, "The nurse's dilemma: Mediating stress in critical care unit", Heart; Lung, vol. 9, no. 1, pp. 103-106, 1980. 

  8. K. W. Moon, H. J. Moon, "Job Stress and Coping Type of Clinical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0, no. 2, pp. 83-92, 2002. 

  9. H. G. Yang,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Spiritual Wellness Depression in Clinical Nurses at a General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12. 

  10. S. A. Park, J. H. Kim, "Job stress and social support according to the types of behavior pattern: a study of staff nurses in a general hospital",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l7, no. 2, pp. 349-359, 2001. 

  11. M. Brian. "Self-reported stress and its effects on nurses", Nurses Stan, vol. 15, no. 42, pp. 33-38, 2001. DOI: http://dx.doi.org/10.7748/ns2001.07.15.42.33.c3050 

  12. M. P. O'Donnell & J. J. Harris, "Implementing health promotion in the workpace". 2nd edition Delmar Publisher Inc, 1994. 

  13. S. G. Kim, Development of Lifestyle Assessment Inventory for Wellness of Korean Adul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action, vol. 39, no. 4, pp. 963-982, 2001. 

  14. M. B. Rosenberg, "Nonviolent communication: A language of life(2nd ed)", NM: Puddle Dancer Press, 2003. 

  15. J. G. Koo,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Using a Liberal-Arts Course on Communication, Interpersonal and Perceived Therapeutic Factor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 1, pp. 11-26, 2006. 

  16. J. S. Kim, "The Effect of Rosenberg's Nonviolent Communication Program on Stress Coping Ability and School Adaptive Ability of the Sixth-graders in Elementary School",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4. 

  17. S. H. Park, "The effects of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hpook National University, 2013. 

  18. Y. O. Lee, "(The) effect of classroom-based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 and peer relationship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19. M. J. Lee, "The effect of the non-violence Communication program on the self-respect and communication skill of the housewiv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0. 

  20. K. J. Jeong, "The Effectiveness of Communucation Program for Employe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terpersonal Stress, and Work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1. 

  21. D. S. Steckall, "Compassionate communication training and levels of participant empathy and self-compassion". Doctor of Philosophy United States international University, 1994. 

  22. S. M.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og University", J. og Gyeongsang nat. Univ., vol. 19, pp. 195-204, 1980. 

  23. T. Y. Chu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Managers Life-Long Education Coaching Leadership and Its Member'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Ability", The Ajou University, 2011 

  24. E. G. Moon,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urnout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on University, 2012. 

  25. E. Y. Yeom, H. O. Jeon,"Relations of Burnout, Interpersonal Relations,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Depress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869-287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869 

  26. O. S. Lee, M. O. Gu, M. J. Kim,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6, pp. 3902-3910,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6.3902 

  27. K. M. Cho, "A Study on Urban Workers' Stress Level and Job Satisfaction by Type of Work",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0. 

  28. Y. K. Go, "The Level of Stress of Dimensional Job Stress of Hospital Nursing Staff", Stress study, vol. 17, no. 3, pp. 227-236, 2009. 

  29. D. G.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wellness and Subjective Happiness of Sport Leisure Participa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2013. 

  30. K. S. Kim, "Study on the Wellness Lifestyle of Salarjed Pers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woon University, 2005. 

  31. M. R. Kim, Study of Psychiatric Nurses' Quality of Life and Their Wellnes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32. H. K. Yeo, "An analysis on leisure activity participants' wellness index,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5. 

  33. K. G. Cheung, H. N. Choi, "The Effectiveness of an Intensive Nonviolent Communica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mployees' Interpersonal Competence, Interpersonal Stress,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32, no. 1, pp.31-46, 2011. 

  34. E. A. Lee, S. B. Park, "The Effect of Rosenberg's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Rejected Children's Self-esteem and Their Peer Relationship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Mind Science, vol. 10, no. 2, pp. 33-48, 2007. 

  35. B. G. Guerney.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py, problem prevention, and entrich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997. 

  36. H. S. Chang, "The Association between Self-Esteem, Relationship Style, and Etiquette Implementation in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6. 

  37. I. S. Bae, "(A) study on the nurses' work stress at the oncology depar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1996. 

  38. M. K. Cho, C. G. Kim, H. J. Mo,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 and Job Stress on Nursing Performance of Male Nurses", Th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 22(30, pp. 195-204, 2015. 

  39. J. H. Lee, "Work Stress and Coping Type of Nurses By Clinical Lad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5. 

  40. H. J. Lee, Y. C. Joo,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mong Nurses in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8, pp. 5314-5324,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8.5314 

  41. J. W. Yang, S. j. Kim, "Integrative Review of Nonviolent Communication Intervention Studi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13, no. 1, pp. 36-47, 2016. DOI: http://dx.doi.org/10.16952/pns.2016.13.1.36 

  42. E. Cox & P. Dannahy, "The value of openness in e-relationship : using Nonviolent-Communication to guide online coaching and mento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vidence Based Coaching and Mentoring, vol. 3, no. 1, pp. 39-51, 2005. 

  43. R. Liz, "Nonviolent Communication:A Tool for working with children the have emotional or behavioral challenges", General Music Today, vol. 19, no. 2, pp. 35-36, 2006. DOI: http://dx.doi.org/10.1177/104837130601900201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