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이 초등학생의 발명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Stories on the Attitude to the Inven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명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2009 개정교육과정 5, 6학년 과학, 실과, 사회, 미술 교과를 대상으로 교과 내 발명이야기 내용이 반영된 단원들을 추출하고, 추출된 단원의 학습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5차시 분량의 교과와 연계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발명태도는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하였다. 실험 집단으로는 경기도 소재의 G 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통제 집단으로는 다른 1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발명태도에 관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전체 문항은 총 3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통계 ...
이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명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2009 개정교육과정 5, 6학년 과학, 실과, 사회, 미술 교과를 대상으로 교과 내 발명이야기 내용이 반영된 단원들을 추출하고, 추출된 단원의 학습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5차시 분량의 교과와 연계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발명태도는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하였다. 실험 집단으로는 경기도 소재의 G 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통제 집단으로는 다른 1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발명태도에 관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전체 문항은 총 3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통계 해석 프로그램은 SPS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1학기 교과와 연계된 5가지 발명품에 대한 발명이야기 자료를 구성하였고, 이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생들이 쉽게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발명품에 대해 발명품이 만들어진 과정,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이야기 자료로 만들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쉽게 발명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수업에서 배운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통해 새로운 발명품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발명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발명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p<0.05), 하위요인 별로는 관심적 태도와 정서적 태도에서 유미한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p<0.05). 최종 소감문을 통해서도 학생들이 발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발명교육에서 교수학습방법의 다양성을 가져올 수 있고, 발명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학생들의 발명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명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2009 개정교육과정 5, 6학년 과학, 실과, 사회, 미술 교과를 대상으로 교과 내 발명이야기 내용이 반영된 단원들을 추출하고, 추출된 단원의 학습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5차시 분량의 교과와 연계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발명태도는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하였다. 실험 집단으로는 경기도 소재의 G 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통제 집단으로는 다른 1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발명태도에 관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전체 문항은 총 3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통계 해석 프로그램은 SPS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1학기 교과와 연계된 5가지 발명품에 대한 발명이야기 자료를 구성하였고, 이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생들이 쉽게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발명품에 대해 발명품이 만들어진 과정,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이야기 자료로 만들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쉽게 발명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수업에서 배운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통해 새로운 발명품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발명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발명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p<0.05), 하위요인 별로는 관심적 태도와 정서적 태도에서 유미한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p<0.05). 최종 소감문을 통해서도 학생들이 발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발명교육에서 교수학습방법의 다양성을 가져올 수 있고, 발명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학생들의 발명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n this study,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s using interesting stories for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were developed. The topics of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were selected from the science education, society education and art education. 5 periods of invention programs were develo...
In this study,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s using interesting stories for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were developed. The topics of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were selected from the science education, society education and art education. 5 periods of invention programs were developed using the selected interesting storie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developed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interesting stories on the attitude to the invention was investigated using the survey. 2 classes of G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were selected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It was found that the developed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interesting stories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attitude to the invention for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p<0.05). Specifically,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has a meaningful effect on two categories of the attitude to the invention such as attention attitude, emotional attitude.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interesting stories can bring the diversity of teaching methods in elementary education invention, increase the efficiency of the invention education and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attitude to the invention for the students.
In this study,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s using interesting stories for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were developed. The topics of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were selected from the science education, society education and art education. 5 periods of invention programs were developed using the selected interesting storie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developed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interesting stories on the attitude to the invention was investigated using the survey. 2 classes of G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were selected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It was found that the developed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interesting stories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attitude to the invention for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p<0.05). Specifically,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has a meaningful effect on two categories of the attitude to the invention such as attention attitude, emotional attitude.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interesting stories can bring the diversity of teaching methods in elementary education invention, increase the efficiency of the invention education and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attitude to the invention for the studen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