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개인기준 완벽주의 그리고 학업소진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소재 재수학원 및 기숙학원에 재학 중인 재수생 329명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 및 개인기준 완벽주의 척도, 정서조절 척도, 학업소진 척도 그리고 가외변인으로 설정한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학업소진의 하위요인인 반감, 냉담, 탈진, 무능감과 모두 유의한 정적 관련이 있었고, 정서조절에서는 자각을 제외한 명확성, 전략, 목표, ...
본 연구에서는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개인기준 완벽주의 그리고 학업소진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소재 재수학원 및 기숙학원에 재학 중인 재수생 329명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 및 개인기준 완벽주의 척도, 정서조절 척도, 학업소진 척도 그리고 가외변인으로 설정한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학업소진의 하위요인인 반감, 냉담, 탈진, 무능감과 모두 유의한 정적 관련이 있었고, 정서조절에서는 자각을 제외한 명확성, 전략, 목표, 비수용성, 충동 하위요인과 모두 유의한 정적 관련이 있었다. 반면 개인기준 완벽주의와 주요 변인들 간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설은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서조절의 6개 하위요인 중 자각을 제외한 5개의 하위요인과 학업소진의 4개 하위요인이 모두 유의한 정적 관련이 있었다. 둘째, 평가염려 완벽주의 및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과 동시에, 정서조절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부분매개 모형 또한 가정하였으며, 구조 모형 검증을 통해서도 가설 및 모형이 실제로도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정서조절을 매개로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살펴보았고, 이로써 학업소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수생들의 학업소진 발생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주요어: 재수생, 학업소진, 평가염려 완벽주의, 개인기준 완벽주의, 정서조절
본 연구에서는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개인기준 완벽주의 그리고 학업소진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소재 재수학원 및 기숙학원에 재학 중인 재수생 329명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 및 개인기준 완벽주의 척도, 정서조절 척도, 학업소진 척도 그리고 가외변인으로 설정한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학업소진의 하위요인인 반감, 냉담, 탈진, 무능감과 모두 유의한 정적 관련이 있었고, 정서조절에서는 자각을 제외한 명확성, 전략, 목표, 비수용성, 충동 하위요인과 모두 유의한 정적 관련이 있었다. 반면 개인기준 완벽주의와 주요 변인들 간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설은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서조절의 6개 하위요인 중 자각을 제외한 5개의 하위요인과 학업소진의 4개 하위요인이 모두 유의한 정적 관련이 있었다. 둘째, 평가염려 완벽주의 및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과 동시에, 정서조절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부분매개 모형 또한 가정하였으며, 구조 모형 검증을 통해서도 가설 및 모형이 실제로도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정서조절을 매개로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살펴보았고, 이로써 학업소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수생들의 학업소진 발생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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