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영·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효과 Development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Program and It’s Effect on Improvement of Basal Physical Fitness in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 영·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자는 부산시 H구 소재 특수체육연구소에서 특수체육수업을 받고 있는 발달장애 영․유아 5세~7세 아동 8명(남7, 여1)을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5년 08월 31일 사전검사를 시작으로 하여 2015년 09월 01일부터 2015년 11월 26일까지 주 2회, 매회 40분씩, 총 24회기 기초체력 증진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마지막 수업이 끝난 후, 다음 수업인 2015년 11월 27일 사후검사가 실시되었다. 검사도구는 운동발달검사나 TGMD-∥, PAPS, PAPS-D등 다양한 특수체육 관련 검사도구들이 있지만 발달장애 영․유아의 다양성과 개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도구를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큰 어려움이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된 검사도구들의 내용을 참고하여 현장중심적인 ...
본 연구는 발달장애 영·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자는 부산시 H구 소재 특수체육연구소에서 특수체육수업을 받고 있는 발달장애 영․유아 5세~7세 아동 8명(남7, 여1)을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5년 08월 31일 사전검사를 시작으로 하여 2015년 09월 01일부터 2015년 11월 26일까지 주 2회, 매회 40분씩, 총 24회기 기초체력 증진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마지막 수업이 끝난 후, 다음 수업인 2015년 11월 27일 사후검사가 실시되었다. 검사도구는 운동발달검사나 TGMD-∥, PAPS, PAPS-D등 다양한 특수체육 관련 검사도구들이 있지만 발달장애 영․유아의 다양성과 개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도구를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큰 어려움이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된 검사도구들의 내용을 참고하여 현장중심적인 루브릭 평가방법을 도입하여 전문가 5명이 개발한 기초체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아울러 기초체력 중 신체조성(체지방률, 체질량지수, 근육량)과 관련된 검사는 체성분 검사기(GAIA KIKO – Easy Body Plus 2008)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자가 기초체력 증진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3개월간 적용해보고 관찰기록한 내용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기초체력 증진 특수체육 프로그램 제공 전과 후의 기초체력에 대해 자체개발 검사도구 및 체성분 검사(GAIA KIKO – Easy Body Plus)를 토대로 추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대상별 사전․사후의 차이에 대한 유의도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발달장애 영·유아의 건강체력 요소 중 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증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심폐지구력, 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둘째,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으로 운동체력 요소 순발력, 평형성, 협응성 증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평형성, 협응성, 순발력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12주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의 개발․적용은 발달장애 영․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앞으로 좀 더 세밀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개인 내차와 다양한 특성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발달장애 영․유아에게 적용시킨다면 급격한 성장을 보이는 중요한 시기에 건강한 삶의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 영·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자는 부산시 H구 소재 특수체육연구소에서 특수체육수업을 받고 있는 발달장애 영․유아 5세~7세 아동 8명(남7, 여1)을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5년 08월 31일 사전검사를 시작으로 하여 2015년 09월 01일부터 2015년 11월 26일까지 주 2회, 매회 40분씩, 총 24회기 기초체력 증진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마지막 수업이 끝난 후, 다음 수업인 2015년 11월 27일 사후검사가 실시되었다. 검사도구는 운동발달검사나 TGMD-∥, PAPS, PAPS-D등 다양한 특수체육 관련 검사도구들이 있지만 발달장애 영․유아의 다양성과 개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도구를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큰 어려움이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된 검사도구들의 내용을 참고하여 현장중심적인 루브릭 평가방법을 도입하여 전문가 5명이 개발한 기초체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아울러 기초체력 중 신체조성(체지방률, 체질량지수, 근육량)과 관련된 검사는 체성분 검사기(GAIA KIKO – Easy Body Plus 2008)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자가 기초체력 증진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3개월간 적용해보고 관찰기록한 내용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기초체력 증진 특수체육 프로그램 제공 전과 후의 기초체력에 대해 자체개발 검사도구 및 체성분 검사(GAIA KIKO – Easy Body Plus)를 토대로 추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대상별 사전․사후의 차이에 대한 유의도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발달장애 영·유아의 건강체력 요소 중 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증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심폐지구력, 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둘째,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으로 운동체력 요소 순발력, 평형성, 협응성 증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평형성, 협응성, 순발력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12주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의 개발․적용은 발달장애 영․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앞으로 좀 더 세밀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개인 내차와 다양한 특성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발달장애 영․유아에게 적용시킨다면 급격한 성장을 보이는 중요한 시기에 건강한 삶의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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