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산업 중심의 경제에서 지식과 기술 중심의 지식기반경제 체제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지역산업발전에 대한 대학의 역할도 함께 확대되고 있으며, 산학협력은 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지식, 기술개발을 위한 메커니즘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간의 산학협력 성과는 양적인 성과 달성 측면에서 성공한 결과로 볼 수 있으나, 질적인 측면에서는 산학협력의 핵심인 대학의 지원체제가 뒤따르지 못한 결과가 나타났다.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를 지향하는 3세대 산학협력을 마주한 현재 상황은 대학의 산학협력에 대한 제도적 정착과 구조개선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체제개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이를 주도해야 할 대학 산학협력단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산학협력단의 기능적인 강화에 대해 특정 영역의 시대적 역할에 한정해서 연구하였던 기존연구를 보완하고자 부분별 문헌과 대학정보공시 자료 등을 통해 제시된 산학협력단의 구성을 종합, 정리하였다. 이러한 조사 분석 결과를 통해 대학이 보유한 자원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학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산학협력단의 역량의 요소에는 조직과 개인, 그리고 시스템이 있다.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산학협력단 역량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한 현 수준을 충분히 이해하고, 앞으로의 개선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산학협력단의 조직 구성과 인력 현황을 검토하여 대학의 산학협력 성과 제고를 위한 산학협력단 수익창출 방안과 이러한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를 통한 자립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역량의 요소에 대한 개선사항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요약하여 문제점과 운영방안을 제언하였다. 첫째, 산학협력단 평가항목이 개선되어야 한다. 산학협력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산학협력단 역량 요소인 산학협력단의 조직, 개인, 시스템 요소에서 산학협력단의 실질적인 운영 및 성과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대학의 자립을 위한 구조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면밀하고 입체적인 평가항목의 개설이 요구된다. 둘째, 산학협력단 운영조직의 고도화이다. 산학협력 성과와 수익을 도출해야 하는 산학협력단의 운영조직은 부족한 기획기능을 보완하고, 산발적으로 흩어진 산학협력 교육 운영조직을 통합하는 등 대학의 환경을 고려한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 셋째, 산학협력 전문가의 운영이다. 산학협력의 주요성에 비해 산학협력단의 전문성은 열악한 수준이다. 이는 전문가에 대하여 제대로 된 정의가 없으며, 산학협력 전문교육이라는 교과과정을 개발하는 기관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산학협력 전문가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함께 전문가 자격 인증 제도가 진행되어야 한다. ...
최근 산업 중심의 경제에서 지식과 기술 중심의 지식기반경제 체제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지역산업발전에 대한 대학의 역할도 함께 확대되고 있으며, 산학협력은 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지식, 기술개발을 위한 메커니즘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간의 산학협력 성과는 양적인 성과 달성 측면에서 성공한 결과로 볼 수 있으나, 질적인 측면에서는 산학협력의 핵심인 대학의 지원체제가 뒤따르지 못한 결과가 나타났다.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를 지향하는 3세대 산학협력을 마주한 현재 상황은 대학의 산학협력에 대한 제도적 정착과 구조개선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체제개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이를 주도해야 할 대학 산학협력단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산학협력단의 기능적인 강화에 대해 특정 영역의 시대적 역할에 한정해서 연구하였던 기존연구를 보완하고자 부분별 문헌과 대학정보공시 자료 등을 통해 제시된 산학협력단의 구성을 종합, 정리하였다. 이러한 조사 분석 결과를 통해 대학이 보유한 자원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학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산학협력단의 역량의 요소에는 조직과 개인, 그리고 시스템이 있다.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산학협력단 역량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한 현 수준을 충분히 이해하고, 앞으로의 개선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산학협력단의 조직 구성과 인력 현황을 검토하여 대학의 산학협력 성과 제고를 위한 산학협력단 수익창출 방안과 이러한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를 통한 자립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역량의 요소에 대한 개선사항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요약하여 문제점과 운영방안을 제언하였다. 첫째, 산학협력단 평가항목이 개선되어야 한다. 산학협력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산학협력단 역량 요소인 산학협력단의 조직, 개인, 시스템 요소에서 산학협력단의 실질적인 운영 및 성과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대학의 자립을 위한 구조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면밀하고 입체적인 평가항목의 개설이 요구된다. 둘째, 산학협력단 운영조직의 고도화이다. 산학협력 성과와 수익을 도출해야 하는 산학협력단의 운영조직은 부족한 기획기능을 보완하고, 산발적으로 흩어진 산학협력 교육 운영조직을 통합하는 등 대학의 환경을 고려한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 셋째, 산학협력 전문가의 운영이다. 산학협력의 주요성에 비해 산학협력단의 전문성은 열악한 수준이다. 이는 전문가에 대하여 제대로 된 정의가 없으며, 산학협력 전문교육이라는 교과과정을 개발하는 기관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산학협력 전문가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함께 전문가 자격 인증 제도가 진행되어야 한다. 인증기관을 신설하고, 산학협력단 구성원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산학협력단 인력의 제도적인 안정성 보장이다. 산학협력단에 근무하는 대부분의 인력은 비정규직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산학협력단의 역량과 산학협력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에 대한 인식제고와 함께 인력의 안정성, 전문성 강화를 위한 산학협력 전담 정규직 제도가 운용되어야 한다. 다섯째,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의 확립이다. 정부지원금 수익이 68.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여기에 의존하고 있는 산학협력단 수익 구조의 다변화가 필요하다. 산학협력단이 보유한 자원의 전략적 관리를 통한 수익 연계 모델과 외부 투자재원 확보를 통한 수익 연계 모델을 개발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발전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산학협력을 위해서는 산학협력단의 수익구조에 대한 개선은 필수사항이며, 이를 위해 선순환 구조로의 진화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정착과 순환이라는 당면과제를 해결하여 산학협력단 직원들이 장기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조성의 정착으로 산학협력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최근 산업 중심의 경제에서 지식과 기술 중심의 지식기반경제 체제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지역산업발전에 대한 대학의 역할도 함께 확대되고 있으며, 산학협력은 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지식, 기술개발을 위한 메커니즘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간의 산학협력 성과는 양적인 성과 달성 측면에서 성공한 결과로 볼 수 있으나, 질적인 측면에서는 산학협력의 핵심인 대학의 지원체제가 뒤따르지 못한 결과가 나타났다.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를 지향하는 3세대 산학협력을 마주한 현재 상황은 대학의 산학협력에 대한 제도적 정착과 구조개선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체제개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이를 주도해야 할 대학 산학협력단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산학협력단의 기능적인 강화에 대해 특정 영역의 시대적 역할에 한정해서 연구하였던 기존연구를 보완하고자 부분별 문헌과 대학정보공시 자료 등을 통해 제시된 산학협력단의 구성을 종합, 정리하였다. 이러한 조사 분석 결과를 통해 대학이 보유한 자원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학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산학협력단의 역량의 요소에는 조직과 개인, 그리고 시스템이 있다.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산학협력단 역량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한 현 수준을 충분히 이해하고, 앞으로의 개선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산학협력단의 조직 구성과 인력 현황을 검토하여 대학의 산학협력 성과 제고를 위한 산학협력단 수익창출 방안과 이러한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를 통한 자립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역량의 요소에 대한 개선사항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요약하여 문제점과 운영방안을 제언하였다. 첫째, 산학협력단 평가항목이 개선되어야 한다. 산학협력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산학협력단 역량 요소인 산학협력단의 조직, 개인, 시스템 요소에서 산학협력단의 실질적인 운영 및 성과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대학의 자립을 위한 구조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면밀하고 입체적인 평가항목의 개설이 요구된다. 둘째, 산학협력단 운영조직의 고도화이다. 산학협력 성과와 수익을 도출해야 하는 산학협력단의 운영조직은 부족한 기획기능을 보완하고, 산발적으로 흩어진 산학협력 교육 운영조직을 통합하는 등 대학의 환경을 고려한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 셋째, 산학협력 전문가의 운영이다. 산학협력의 주요성에 비해 산학협력단의 전문성은 열악한 수준이다. 이는 전문가에 대하여 제대로 된 정의가 없으며, 산학협력 전문교육이라는 교과과정을 개발하는 기관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산학협력 전문가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함께 전문가 자격 인증 제도가 진행되어야 한다. 인증기관을 신설하고, 산학협력단 구성원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산학협력단 인력의 제도적인 안정성 보장이다. 산학협력단에 근무하는 대부분의 인력은 비정규직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산학협력단의 역량과 산학협력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에 대한 인식제고와 함께 인력의 안정성, 전문성 강화를 위한 산학협력 전담 정규직 제도가 운용되어야 한다. 다섯째,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의 확립이다. 정부지원금 수익이 68.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여기에 의존하고 있는 산학협력단 수익 구조의 다변화가 필요하다. 산학협력단이 보유한 자원의 전략적 관리를 통한 수익 연계 모델과 외부 투자재원 확보를 통한 수익 연계 모델을 개발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발전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산학협력을 위해서는 산학협력단의 수익구조에 대한 개선은 필수사항이며, 이를 위해 선순환 구조로의 진화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정착과 순환이라는 당면과제를 해결하여 산학협력단 직원들이 장기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조성의 정착으로 산학협력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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