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및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세란 (군산대학교 교육학과(유아)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는 영아의 특성과 영아기 언어 발달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영아들에게 적합한 퍼포먼스 미술 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실행한 뒤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및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위의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수용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라북도 G시 소재하고 있는 두 어린이집으로 실험집단은 J어린이집이고, 비교집단은 L어린이집이다. 두 집단의 만1, 2세에 해당하는 영아를 선정하였으며, 영아는 총 30명이며, 이 중 실험집단의 J어린이집이 15명이고, 비교집단의 L어린이집이 15명이다. 두 집단의 평균월령은 실험집단 25.5개월, 비교집단은 28.1개월 이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과정은 예비연구 2015년 2월 17일이로 시작하여 사전검사는 2015년 3월 11일, 연구기간 2015년 3월 17일~2015년 4월 30일, 사후 검사는 2015년 5월 4일까지 진행되었다. 언어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김영태(2002)의 영유아언어 발달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김호인(2010)이 사용한 사회정서 발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전, 사후의 연구결과 분석을 위하여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세란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유아)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08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