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는 영아의 특성과 영아기 언어 발달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영아들에게 적합한 퍼포먼스 미술 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실행한 뒤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및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위의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수용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라북도 G시 소재하고 있는 두 어린이집으로 실험집단은 J어린이집이고, 비교집단은 L어린이집이다. 두 집단의 만1, 2세에 해당하는 영아를 선정하였으며, 영아는 총 30명이며, 이 중 실험집단의 J어린이집이 15명이고, 비교집단의 L어린이집이 15명이다. 두 집단의 평균월령은 실험집단 25.5개월, 비교집단은 28.1개월 이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과정은 예비연구 2015년 2월 17일이로 시작하여 사전검사는 2015년 3월 11일, 연구기간 2015년 3월 17일~2015년 4월 30일, 사후 검사는 2015년 5월 4일까지 진행되었다. 언어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김영태(2002)의 영유아언어 발달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김호인(2010)이 사용한 사회정서 발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전, 사후의 연구결과 분석을 위하여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
본 연구에서는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는 영아의 특성과 영아기 언어 발달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영아들에게 적합한 퍼포먼스 미술 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실행한 뒤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및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위의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수용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라북도 G시 소재하고 있는 두 어린이집으로 실험집단은 J어린이집이고, 비교집단은 L어린이집이다. 두 집단의 만1, 2세에 해당하는 영아를 선정하였으며, 영아는 총 30명이며, 이 중 실험집단의 J어린이집이 15명이고, 비교집단의 L어린이집이 15명이다. 두 집단의 평균월령은 실험집단 25.5개월, 비교집단은 28.1개월 이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과정은 예비연구 2015년 2월 17일이로 시작하여 사전검사는 2015년 3월 11일, 연구기간 2015년 3월 17일~2015년 4월 30일, 사후 검사는 2015년 5월 4일까지 진행되었다. 언어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김영태(2002)의 영유아언어 발달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김호인(2010)이 사용한 사회정서 발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전, 사후의 연구결과 분석을 위하여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하여 영아의 언어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실시한 결과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없었다. 둘째,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하여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실시한 결과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사회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발달과 자기조절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는 영아의 특성과 영아기 언어 발달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영아들에게 적합한 퍼포먼스 미술 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실행한 뒤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및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위의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수용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라북도 G시 소재하고 있는 두 어린이집으로 실험집단은 J어린이집이고, 비교집단은 L어린이집이다. 두 집단의 만1, 2세에 해당하는 영아를 선정하였으며, 영아는 총 30명이며, 이 중 실험집단의 J어린이집이 15명이고, 비교집단의 L어린이집이 15명이다. 두 집단의 평균월령은 실험집단 25.5개월, 비교집단은 28.1개월 이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과정은 예비연구 2015년 2월 17일이로 시작하여 사전검사는 2015년 3월 11일, 연구기간 2015년 3월 17일~2015년 4월 30일, 사후 검사는 2015년 5월 4일까지 진행되었다. 언어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김영태(2002)의 영유아언어 발달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김호인(2010)이 사용한 사회정서 발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전, 사후의 연구결과 분석을 위하여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하여 영아의 언어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실시한 결과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없었다. 둘째,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하여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실시한 결과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사회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발달과 자기조절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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