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운전자의 주행특성을 고려한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Intersection Geometric Design for Travel Behavior of Elderly Drivers 원문보기


정상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2018년 고령자 인구가 전체인구의 14.4%를 차지하여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하고 2026년에 초 고령사회(super-aged society)로 진입할 예정이다. 특히, 2050년에는 고령자 인구가 전체 인구의 38%로서 고령자 수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 중에 하나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결국 이러한 결과는 고령운전자 수의 증가로 이어져서 고령운전자를 위한 교통안전 대책을 수립할 시점에 이르렀다. 본 연구는 다가오는 고령화사회에 대비해 고령운전자들을 대상으로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특성을 규명하고, 고령운전자들이 교차로에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고령운전자들은 단일로보다 교차로에서 사고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교차로 회전부에서 사고심각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심각성에 반해 국내연구는 고령보행자와 관련한 연구에만 집중되고 있어 고령운전자를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국내 고령운전자와 관련한 연구는 고령자의 신체능력 저하에 따른 표지판의 정보제공방법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고 있을 뿐이다. 반면, 미국의경우는 위험도로구간에 대해서 고령자운전자의 교차로 도로 기하구조 설계 가이드라인(guideline)을 실제 설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고령운전자 안전을 위한 도로 기하구조 개선위주의 연구는 국외에 비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국외연구의 동향에 따라 국내 도로기하구조 측면에서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고 기존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고령운전자의 사고특성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기존교통사고자료 구성을 기반으로 일반운전자와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특성을 비교하여 명확히 구분되는 고령운전자의 사고특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일반운전자와 구분되는 고령운전자의 특성을 도로의 기하구조측면에서 구성을 세분화 하여 고령운전자의 사고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심층분석된 사고특성을 기반으로 고령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고려해야 할 국내 교차로 기하구조 설계의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사고 심층 분석결과 고려해야할 교차로의 기하구조요인에 대하여는 일반운전자와 고령운전자의 자율주행실험을 통해 실제 주행시 신체능력과 인지-반응영향 등으로 나타나는 속도, 가속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8, Korea will become an “aged society” when elderly population reaching 14.4% of total population and a “super-aged society” in 2026. Korea is expected to become one of the most aged nations in the world with 38% of the elderly population by 2050. Now, Korea is at this point of time to make an...

주제어

#도시부교차로 고령운전자 운전자 주행특성 기하구조 설계 운전자 시야 교차로 교통사고 교차로 주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상민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최재성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ii, 209 p.
키워드 도시부교차로 고령운전자 운전자 주행특성 기하구조 설계 운전자 시야 교차로 교통사고 교차로 주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16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