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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차선 유지 시스템은 선회로에서 운전자의 전방 주시 태만으로 인한 조향 지연 및 조작 실수에 의한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시스템으로 주로 조향휠 토크 직접 제어하는 방식을 기반으로 한다. 이로 인해 기존 시스템의 경우 운전자가 이질감을 느낄 수 있으며, 운전자 상해 방지를 위한 제어 입력 값의 크기 제한이 존재한다. 따라서 선회반경이 작은 도로에서의 초보운전자 및 운전 미숙자의 과도 / 과소한 조향에 대한 차선 이탈 상황에서는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전방 도로 정보를 이용한 AFS와 BTV 통합 제어 기반 차선 유지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존 차선 유지 시스템은 카메라 센서를 통해 얻은 Curvature와 Lateral ...
저자 | 조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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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친인간지능형자동차전공 |
지도교수 | 박기홍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xi, 89 p. |
언어 | zzz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735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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