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자의 집중학습기간 내 학습규칙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학습분석학적 접근 원문보기


양희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HRD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더라도 고차적 학습성과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노력에 의해서만 달성 가능하다. 디지털 학습환경에서는 제공되는 지식이나 학습 콘텐츠가 풍부해지는 반면, 학습자의 시간과 인지부하라는 제한된 자원의 희소성이 도리어 증가하게 되고, 제한된 자원으로 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경제학적 관점에서 볼 때, 제한된 자원인 학습자의 시간과 인지부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을지에 교육공학적 접근의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조일현, 2015). 본 연구는 그 중에서도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비롯하여 조일현, 김윤미(2013) 및 조일현, 김정현(2013)의 학습자의 시간전략 관련 연구에서 밝힌 결과에 주목했다. 일련의 연구들에 따르면,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총 학습시간만으로는 학업성취도를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왔고, 학습시점 간격의 규칙성은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보고된 것이다. 본 연구는 여기에서 출발하였다.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어떠한 학습시간 패턴을 형성하는지 분석하는 것은 물론, 평가를 앞두고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기간은 언제인지 규명하고, 이 집중학습기간 내 주간별 학습시간 규칙성이 학업성취에 있어 예측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검증하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학습자들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y self-directed learning efforts enable a high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when contents are provided to students in a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However, knowledge and contents are increasingly being shared via online channels, while resources such as study time and cognitive load are beco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희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HRD전공
지도교수 조일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x,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58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