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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SNS 중독경향성과 학습태도에 관한 탐색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Undergraduates' SNS Addiction Tendencies and Learning Attitude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4, 2017년, pp.231 - 245  

백유미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교육상담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 line through scatter diagram analysis on correlation between SNS addiction tendencies and learning attitudes, figure out the knee point influencing learning attitudes negatively in detail, and examine influence among subareas. To address the goal,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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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NS 중독경향성의 하위변인인 과도한 시간소비와 학습태도 하위변인과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 SNS 중독경향성의 하위변인인 과잉의사소통과 학습태도 하위변인과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 SNS 중독경향성의 하위변인인 금단, 과잉의사소통, 과도한 시간소비와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 과도한 시간소비는 1.70기준으로 변곡점이 생기므로, 과도한 시간소비 집단을 1.70 이하와 1.70 이상으로 집단을 분류하여 학습태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과잉의사소통은 1.40기준으로 변곡점이 생기므로, 과잉의사소통의 집단을 1.40 이하와 1.40 이상으로 집단을 분류하여 학습태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대학생의 SNS 중독성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7년 5월 1일부터 6월 10일까지 충청지역 4년제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 중 SNS를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다.
  • SNS 중독경향성의 하위변인인 과잉의사소통과 과도한 시간소비가 학습태도와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과잉의사소통, 과도한 시간소비와 학습태도의 하위요인과의 구체적인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학교생활에 대한 학업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대학생들의 SNS 중독경향성와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SNS 중독경향성과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산포도 분석을 통해 탐색하고, 둘째, SNS 중독경향성인 금단, 과잉의사소통, 과도한 시간소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관계를 추세선을 통해 분석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곡점을 알아내며, 셋째, 각 하위영역간의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추후 대학생의 SNS 과다 사용을 예방하고, 대처방식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SNS 중독경향성이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여 SNS 중독경향성인 금단, 과잉의사소통, 과도한 시간소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추세선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곡점을 알아내고, 각 하위영역간의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SNS 중독경향성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을 주로 했던 기존 연구에서 벗어나 SNS 중독경향성과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추세선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곡점을 알아냄으로써 SNS 중독군의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있었다. 이러한 연구는 추후 대학생의 SNS 과다 사용을 예방하고, 향후 상담장면, 교육장면에서 필요한 SNS 중독 예방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기초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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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8% 이후 SNS 이용률은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이다[1]. SNS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그리고 인맥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말한다. 대표적인 SNS인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낯선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폭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SNS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2].
대학생의 SNS 중독경향성과 학습태도에 관한 탐색연구 결과 제한점은? 본 연구에서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 에서는 SNS 사용자들의 중독경향성과 학습태도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므로 향후에는 SNS 중독 고위험 사용군만을 대상으로 그 심각성 파악과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요인과의 관련성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표적인 SNS는? SNS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그리고 인맥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말한다. 대표적인 SNS인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낯선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폭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SNS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2]. 연령대를 살펴보면 20대에서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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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주재욱.정용찬.김윤화.오윤석, "2016 한국미디어 패널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6, pp.26-27. 

  2. 오은진.안성아, "대학생의 정신건강, 대학생활적응, SNS 중독경향성 연구," 인문사회 21, 제8권, 제1호, 2017, pp.547-561. 

  3. 미래창조과학부, "2015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최종보고서," 서울:미래창조과학부, 2015. 

  4. 이인숙.조주연, "대학생의 SNS 중독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4권, 제5호, 2012, pp.2623-2633. 

  5. 전혜옥,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학업정서와 대인관계 능력이 SNS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6호, 2016, pp.269-277. 

  6. Baker, R. W. and Siryk, M. B.,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1984, pp.179-189. 

  7. 윤혜정.권경인, "휴대전화 중독 청소년들의 특성 및 중독과정 촉진요인," 상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11, pp.577-598. 

  8. 이현주.김혜경, "대학생의 SNS 중독 및 대학생활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2015, pp.3944-3953. 

  9. Pekrun, R., Goetz, T., Titz, W. and Perry, R. P., "Academic Emotions i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 and Achievement: A Program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Vol.37, No.2, 2002, pp.91-105. 

  10. 최동원,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정도에 따른 신체활동량, 수면의 질, 주의력 조절 및 자기조절 학습,"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2015, pp.429-437. 

  11. 김형수, "대학생들의 대인관계지향성과 SNS 몰입 간의 관계에서 사회불안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제35권, 제2호, 2014, pp.11-26. 

  12. 박종순.이종만, "대학생들의 SNS 이용동기, 대인관계지향성이 MSNS(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0권, 제2호, 2014, pp.213-227. 

  13. 최환진, "대학생 블로그.미니홈피 이용동기와 이용 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7권, 3호, 2006, pp.225-248. 

  14. Schaefer, Cora, "Motivations and Usage Patterns on Social Network Sites," Library Europe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2008 Proceedings, 2008, pp.143-156. 

  15. Barker, V., "Older Adolescents' Motivations for Social Network Site Use: The Influence of Gender, Group Identity, and Collective Self-Esteem," Cyber Psychology & Behavior, 12(2), 2009, pp.209-213. 

  16. Ellison, N. B, Steinfield, C., and Lampe, C.,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12(4), 2007, pp.1143-1168. 

  17. 심홍진.황유선, "마이크로블로깅(micro-blogging)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트위터(twitter)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2호, 2010, pp.192-234. 

  18. 김유정,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한 이용과 충족연구 - 페이스북 이용을 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제20호, 2011, pp.71-105. 

  19. Whiting, A. & Williams, D., "Why people use social media: A uses and gratifications approach. Qualitative Market Research," An International Journal, 16(4), 2013, pp.362-369. 

  20. 이용재.황하성, "네이버 밴드와 기존 매체 이용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3권, 제1호, 2016, pp. 29-58. 

  21. 오윤경, "SNS중독경향성과 외로움, 우울, 대인관계, 사회적지지의 관계,"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2012. 

  22. 하태희,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애착이 SNS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제27권, 제3호, 2016, pp.763-772. 

  23. 유현숙, "사회불안 및 페이스북 이용동기가 SNS 중독과 페이스북 이용에 따른 심리적 문제에 미치는 영향,"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4. 서거, "페이스북(Facebook) 이용 중독이 대학생의 사회성 및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5. 조항민, "디지털미디어 등장과 새로운 위험유형에 관한 연구 : 스마트폰의 위험특성과 이용자 위험인식분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6. Goldberg, L., "The structure of phenotypic personality traits," American Psychology, 48, 1993, pp. 26-43. 

  27. Knowles, M. S.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IL: Follett Publishing Co, 1975. 

  28. Gibbons, M. "The Self-Directed Learning Handbook: Challenging adolescent students to excel,"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2. 

  29. 백유미, "스마트폰중독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1호, 2017, pp.17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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