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 친사회적·반사회적 행동의 발달궤적과 학교 영역 예측요인 원문보기


이지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소년기에 구축해야 하는 사회성 발달 역량은 이후 성인기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의 긍정적인 발달과 부정적인 발달의 특성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되는데 두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통요인이 존재한다면 두 행동은 연속선상의 양극단에 위치하는 것이며 공통요인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두 행동은 별개의 각각 독립적인 속성을 지닌 행동일 것이다. 청소년기 두 행동을 검증한 다양한 선행연구는 독립적인 학문 영역에서 각 행동에 대해 개별적인 단일요인의 영향력을 검증하였고 각 행동이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독립적인 영향력을 보고하였다. 이와는 차별적으로 본 연구는 두 행동 간 종단적인 상호관계를 동일한 연구모형에서 동시에 검증하였고 두 행동의 발달궤적과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에 공통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교영역 예측요인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고 판단된다. 청소년의 발달과 관련한 기존의 이론적 패러다임에 차별적인 관점을 제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은 종단적인 상호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youth's prosocial and antisocial behaviors, focusing on the school domain predictor variables using latent growth modeling(LGM). This study also clarified the developmental mechanism that has longitudinally reciprocal causal 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정익중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i,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60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