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목적:본 연구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한국 청소년의 비행행동 유형을 분류하고, 청소년 비행행동을 조기에 평가하기 위한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이다. 방 법:서울 및 지방의 소아·청소년 정신과 외래 방문청소년 4명, 소년원, 분류심사원의 재소청소년 4명과, 중 ${\cdot}$ 고교에 재학중인 학생청소년 4명, 총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개인면담 내용과 관련문헌 고찰을 근거로 총 31개 문항으로 구성된 예비도구를 작성하였다. 다음 단계로 본 예비도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는데 도구의 타당도 검증은 전문가집단에 의한 내용타당도와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은 검사-재검사 신뢰도, 내적 일관성 정도 및 각 문항과 요인과의 상관계수를 조사하였다. 이상의 검증과정을 통하여 31개 문항이 모두 청소년 비행행동 평가를 위한 최종 도구로 확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실제 상황에서의 최종도구의 변별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청소년군과 비행청소년군총 2,177명을 대상으로 본 도구를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t 검정을 하였다. 결 과:1) 최종확정된 도구는 총 31개 문항 3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요인들의 총설명변량은 52.2%였다. 또한 31개 문항들은 모두 각 요인에 .40이상의 유의한 적재량을 보였다. 2) 3개요인 중 요인 I 은 반사회적 비행행동으로 명명하였고 총 17개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요인 II는 공격적 비행행동으로 총 8개문항, 그리고 요인 III은 정신병질적 비행행동으로 총 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본 도구의 총 31개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 Coefficient Alpha값이 .952였으며, 각 요인별 신뢰도 는 요인 Ⅰ이 .950, 요인 II가 .866, 그리고 요인 III이 .721이었다. 4) 본 도구의 변별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청소년군과 비행청소년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인별 차이검정 결과 요인 Ⅰ, 요인 II, 요인 III 및 전체 문항 모두에서 학생청소년군과 비행청소년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 론:1)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구를 다른 대상자에게 반복 적용하여 연구함으로써 계속적인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이 필요하다. 2) 이상적인 도구평가기준은 신뢰도와 타당도 뿐만 아니라 단순성, 효율성, 객관성 등까지도 고려되어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본 도구는 지속적인 수정 보완 작업이 필요하며 이 과정을 통하여 보다 완전한 도구가 될 수 있으리라 추론된다. 3) 본 도구를 적용하여 한국청소년의 비행행동 유형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치료적 접근, 비행가능 청소년에 대한 사전 평가 척도까지도 연구 개발할 수 있다고 본다.
연구 목적:본 연구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한국 청소년의 비행행동 유형을 분류하고, 청소년 비행행동을 조기에 평가하기 위한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이다. 방 법:서울 및 지방의 소아·청소년 정신과 외래 방문청소년 4명, 소년원, 분류심사원의 재소청소년 4명과, 중 ${\cdot}$ 고교에 재학중인 학생청소년 4명, 총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개인면담 내용과 관련문헌 고찰을 근거로 총 31개 문항으로 구성된 예비도구를 작성하였다. 다음 단계로 본 예비도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는데 도구의 타당도 검증은 전문가집단에 의한 내용타당도와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은 검사-재검사 신뢰도, 내적 일관성 정도 및 각 문항과 요인과의 상관계수를 조사하였다. 이상의 검증과정을 통하여 31개 문항이 모두 청소년 비행행동 평가를 위한 최종 도구로 확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실제 상황에서의 최종도구의 변별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청소년군과 비행청소년군총 2,177명을 대상으로 본 도구를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t 검정을 하였다. 결 과:1) 최종확정된 도구는 총 31개 문항 3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요인들의 총설명변량은 52.2%였다. 또한 31개 문항들은 모두 각 요인에 .40이상의 유의한 적재량을 보였다. 2) 3개요인 중 요인 I 은 반사회적 비행행동으로 명명하였고 총 17개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요인 II는 공격적 비행행동으로 총 8개문항, 그리고 요인 III은 정신병질적 비행행동으로 총 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본 도구의 총 31개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 Coefficient Alpha값이 .952였으며, 각 요인별 신뢰도 는 요인 Ⅰ이 .950, 요인 II가 .866, 그리고 요인 III이 .721이었다. 4) 본 도구의 변별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청소년군과 비행청소년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인별 차이검정 결과 요인 Ⅰ, 요인 II, 요인 III 및 전체 문항 모두에서 학생청소년군과 비행청소년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 론:1)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구를 다른 대상자에게 반복 적용하여 연구함으로써 계속적인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이 필요하다. 2) 이상적인 도구평가기준은 신뢰도와 타당도 뿐만 아니라 단순성, 효율성, 객관성 등까지도 고려되어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본 도구는 지속적인 수정 보완 작업이 필요하며 이 과정을 통하여 보다 완전한 도구가 될 수 있으리라 추론된다. 3) 본 도구를 적용하여 한국청소년의 비행행동 유형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치료적 접근, 비행가능 청소년에 대한 사전 평가 척도까지도 연구 개발할 수 있다고 본다.
Objective:This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develop a measuring instrument for assessing and predicting delinquent behavior of the adolescents in Korea. Methods:This study was methodological research for developing a questionnaire for measuring delinquent behavior. Through the relevant literature...
Objective:This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develop a measuring instrument for assessing and predicting delinquent behavior of the adolescents in Korea. Methods:This study was methodological research for developing a questionnaire for measuring delinquent behavior. Through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 and personal interview using open-ended question with 12 adolescents in schools, outpatient basis and the juvenile corrective institutions, the author developed a pre-questionnaire with 31 items for assessing delinquent behavior among delinquentprone adolescents. Statistical method employed were test-retest reliability and Cronbach's alpha coefficient for testing reliability and factor analysis for testing validity of this questionnaire, and t-test for mean difference between student adolescents and delinquent adolescents, using SAS program. Subject served for this study consisted of 2,177 adolescents including 1,206 students and 971 delinquent adolescents by proportional stratified random sampling method. Results:1) Three stable factors were emerged and these contributed 52.2% of the variance in the total score. All 31 items loaded above .40 on each factor. 2) Factor I was named as antisocial delinquent behavior(17 items), factor II was named as aggressive delinquent behavior(8 items), and factor III was named as psychopathic delinquent behavior(6 items). 3) Comparison of these 3 factors between student adolescents and delinquent adolescents show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factor Ⅰ(t=-42.91(student), -41.71(delinquent), p=.0001), factor II(t=-34.10(student), -35.72(delinquent), p=.0001), factor III(t=-14.24(student), -14.26 (delinquent), p=.0000), and total score(t=37.02(student), -36.38(delinquent), p=.0001). 4)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was tested by Cronbach's ${\alpha}$. Cronbach's ${\alpha}$ was .952 for total 31 items and .950, .866 and .721 for each 3 factors related to delinquent behavior. Conclusions:The author confirmed that this scale can use for measuring delinquent behavior, and hope to make a contribution to screening test and prevention of juvenile delinquency in Korea.
Objective:This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develop a measuring instrument for assessing and predicting delinquent behavior of the adolescents in Korea. Methods:This study was methodological research for developing a questionnaire for measuring delinquent behavior. Through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 and personal interview using open-ended question with 12 adolescents in schools, outpatient basis and the juvenile corrective institutions, the author developed a pre-questionnaire with 31 items for assessing delinquent behavior among delinquentprone adolescents. Statistical method employed were test-retest reliability and Cronbach's alpha coefficient for testing reliability and factor analysis for testing validity of this questionnaire, and t-test for mean difference between student adolescents and delinquent adolescents, using SAS program. Subject served for this study consisted of 2,177 adolescents including 1,206 students and 971 delinquent adolescents by proportional stratified random sampling method. Results:1) Three stable factors were emerged and these contributed 52.2% of the variance in the total score. All 31 items loaded above .40 on each factor. 2) Factor I was named as antisocial delinquent behavior(17 items), factor II was named as aggressive delinquent behavior(8 items), and factor III was named as psychopathic delinquent behavior(6 items). 3) Comparison of these 3 factors between student adolescents and delinquent adolescents show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factor Ⅰ(t=-42.91(student), -41.71(delinquent), p=.0001), factor II(t=-34.10(student), -35.72(delinquent), p=.0001), factor III(t=-14.24(student), -14.26 (delinquent), p=.0000), and total score(t=37.02(student), -36.38(delinquent), p=.0001). 4)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was tested by Cronbach's ${\alpha}$. Cronbach's ${\alpha}$ was .952 for total 31 items and .950, .866 and .721 for each 3 factors related to delinquent behavior. Conclusions:The author confirmed that this scale can use for measuring delinquent behavior, and hope to make a contribution to screening test and prevention of juvenile delinquency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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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과 청소년 대상 면담내용을 토대로 한국청소년 비행행동의 심각성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타당성 있고 신뢰도 높은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비행청소년을 조기에 파악, 선별및 중재하기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 비행행동의 정도 및 유형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도구개발과정은 비행행동의 주요 개념과 부합하는 문헌고찰과 청소년대상 면담을 통해 예비문항을 작성한 후 이에 대한 신뢰도, 타당도 및 변별력을 검증하는 순서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비행을 사정, 평가 및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간편하고 체계적이며 실용적인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있다. 즉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변수들 간에는 상관관계가 높아야 한다는 원리에 기초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도구의 문항들간 상관계수가 2.
청소년 비행행동의 정도 및 유형을 평가하기 위한 측정 도구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자는 소아. 청소년 정신과 외래를 방문한 청소년 4명, 중.
제안 방법
1) 청소년 대상 면담자료와 기존의 문헌 및 관련 연구를 토대로 청소년비행 예비 측정도구를 개발한다.
3) 검증된 도구를 실제 청소년 대상으로 설문조사함으로써 비행청소년군과 학생청소년군간의 차이를 확인하고 이론적 토대에 준거하여 평가함으로써 최종 청소년 비행측정 도구로 확정한다.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청소년 44명(학생청소년 : 29 명, 정신과 외래방문 청소년:5명, 비행, 범죄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4주 간격으로 2회 시행하였으며, 문항내적 일치도는 Cronbach’s Alpha계수로 검정하였다. 도구의 타당도는 내용타당도, 구성타당도 및 변별타당도로 검정하였다.
청소년 정신과 외래를 방문한 청소년 4명, 중. 고교에 재학중이 청소년 4명, 소년원 재소중인 청소년 4명 총 12명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응답을 얻기 위해 개방형 질문을 통한 개별면담 내용과 청소년 비행 · 범죄행동에 대한 관련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문항개발을 시작하였다.
고교재학생, 분류심사원 및 소년원 재소중인자를 대상으로중. 고등학교, 분류심사원 및 소년원 등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장의 허락하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단계로는 청소년 비행행동 측정과 관련된 기존의 척도와 본 예비문항을 비교, 검토하면서 추가시킬 필요가 있는 문항은 첨가하고 수정할 필요가 있는 문항은 수정하여 총 31개의 예비문항을 작성하였다.
검정하였다. 도구의 타당도는 내용타당도, 구성타당도 및 변별타당도로 검정하였다. 내용타당도는 예비문항 개발과정에서 전문가집단에 의해 평가하였으며 구성 타당도는 Varimax 회전을 통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으로 검증하였다.
본 도구는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에서 매우 우수한 도구로 입증되었으나 실제상황에서의 변별력 정도를 검증하기 위해 학생청소년군과 비행청소년군을 대상으로 청소년 비행행동 측정도구의 요인별 차이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의 타당도는 내용타당도와 구성타당도로 검증하였는데 내용타당도 검증과정은 도구개발 과정에서 이미 기술하였으므로 여기에서는 요인분석 (factor analysis)을 통한 구성타당도 검증과정만을 기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청소년비행행동 측정 도구는 비행행동 등을 주요 영역으로 하는 총 3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예비문항은 6점 척도의 likert scale (매우 그렇다=6점, 그렇다=5점, 약간 그렇다=4점, 약간 그렇지 않다=3점, 그렇지 않다=2점, 전혀 그렇지 않다=1점)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비행 행동의 심각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연구자는 면담시 대상자의 동의하에 면담내용을 녹음한 후, 나중에 녹음내용을 그대로 기술한 다음 기술된 내용을 가지고 본 연구자 정신과 의사 2인, 정신 간호학교수 1인, 심리학자 1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비행 · 범죄행동을 표현하는 내용을 도구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측정검사로 비행을 예측한다는 것과 비행행동 자체를 평가한다는 것은 또 다른 문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이상의 도구개발과정을 통하여 한국청소년의 비행행동을 측정하고 그 유형을 범주화할 수 있는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총 31개 문항의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중 ·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청소년, 분류심사원 및 소년원에 재원중인 청소년 총 12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과 관련 문헌고찰을 토대로 추출한 31개 문항은 요인분석을 통하여 반사회적 비행행동, 공격적 비행행동 및 정신병질적 비행행동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설명분산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에는 총분산중 특정요인의 설명분산이 5%이상일 때까지 선정하거나 요인들에 의한 설명분산의 누적백분율이 60% 정도를 설명해주는 요인까지 선정한다. 이외에도 설명분산의 백분율 변화가 완만해지기 시작했을 때의 요인까지를 선정하기 위한 scree test에 의해 결정하기도 하는데27)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기준을 모두 고려하여 3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수에 대한 Lynn26)의 최소한 3명은 되어야 하며, 10명은 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보고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문제 관련분야 교수 2인, 청소년 정신과 전문의 2인, 심리학자 1인 총 5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본 예비문항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의뢰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이상의 도구개발과정을 통하여 한국청소년의 비행행동을 측정하고 그 유형을 범주화할 수 있는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총 31개 문항의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중 ·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청소년, 분류심사원 및 소년원에 재원중인 청소년 총 12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과 관련 문헌고찰을 토대로 추출한 31개 문항은 요인분석을 통하여 반사회적 비행행동, 공격적 비행행동 및 정신병질적 비행행동으로 분류되었다.
대상 데이터
청소년으로 중. 고교 재학중인 자와 분류심사원 및 소년원 재소중인 자 2, 17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녀 각각 2개 중학교와 2개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24개 학급 학생 1, 206명과 전국의 11개 소년원 중 4개 소년원과 2개 분류 심사원에 재원중인 9기명의 비행. 범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예비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대상자는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동의한 한국의 청소년으로 중. 고교 재학중인 자와 분류심사원 및 소년원 재소중인 자 2, 17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요인 적재량의 유의성을 판단하는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보통 ±0.3이상이면 유의성이 있다고 보고 ±0.4 이상이면 매우 유의하다는 기준37)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40 이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또한 설명분산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에는 총분산중 특정요인의 설명분산이 5%이상일 때까지 선정하거나 요인들에 의한 설명분산의 누적백분율이 60% 정도를 설명해주는 요인까지 선정한다.
데이터처리
도구의 타당도는 내용타당도, 구성타당도 및 변별타당도로 검정하였다. 내용타당도는 예비문항 개발과정에서 전문가집단에 의해 평가하였으며 구성 타당도는 Varimax 회전을 통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본 도구를 이용하여 비행청소년군과 학생 청소년 군간의 변별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내용타당도는 예비문항 개발과정에서 전문가집단에 의해 평가하였으며 구성 타당도는 Varimax 회전을 통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본 도구를 이용하여 비행청소년군과 학생 청소년 군간의 변별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의 모형선정에 있어서는 요인수를 최소화하면서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고자 할 때 주로 이용되는 방법인 주요인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방식을 이용하였으며 회전방식은 하나의 요인에 높게 적재되는 변수의 수를 줄여서 요인의 해석에 중점을 둔 Varimax 회전방식을 택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비례층화 표본 추출법(proportional stratified random sampling method)을 적용하여 지역(서울, 지방) 및 조사기관유형(중학교, 고등학교, 소년원 등)을 함께 고려하여 조사대상을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이에따라 서울과 지방의 남.
성능/효과
각 문항의 타당도 정도는 5점척도(매우 타당하다:5 점, 대체로 타당하다 : 4점, 타당하다 : 3점, 타당하지 않다:2점, 전혀 타당하지 않다: 1점)로 평가하여 타당도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산출된 값이 70%이하인 문항과 문항의 표현이 부적절하거나 애매모호한 것으로 지적된 문항은 제외시키기로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31 개 문항이 모두 최종 예비도구로 채택되었다.
952로 높게 나타났다(Table 1). 각 요인별 신뢰도는 요인 I (반사회적 비행행동)의 Cronbach Coefficient Alpha값이 .950, 요인 口(공격적 비행행동)는 .866, 그리고 요인 H(정신병질적 비행행동)은 .721로 전체문항의 신뢰도 뿐만 아니라 각 요인별 신뢰도도 비교적 높음을 알 수 있었다(Table 6).
그러나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는 이상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비행예측뿐만 아니라 비행의 유형까지도 측정해 줌으로써 유형별 중재와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즉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변수들 간에는 상관관계가 높아야 한다는 원리에 기초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도구의 문항들간 상관계수가 2.0이상으로 비교적 높게 나와 수정하거나 제외시킬 문항은 발견할 수없었다.
본 연구의 요인분석을 통해 분류된 반사회적 비행행동, 공격적 비행행동, 정신병질적 비행행동의 특성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면 우선 반사회적 비행행동은 가출, 무단결석, 패싸움, 거짓말하기, 싸움이나 나쁜 짓으로 정학, 퇴학 등의 문제행동과 자기집 물건 훔치기, 남의 물건 파손하기 등의 비교적 경미한 재산범의 형태를 보이고 있는 반면, 공격적 비행행동은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신체적 상해, 방화 반항, 상습적 과음 및 약물남용 등으로 반사회적 비행행동에 비하여 보다 폭력적이며 충동적 비행임을 알 수 있다.
본 예비도구의 신뢰도 계수(Cronbach’s Alpha) 는 .952,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830였으며(Table 1), 문항간 상관계수도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0.25-0.75). 또한 피검자가 본 예비도구에 응답하는데 소요되는 총 평가시간은 약 15분 정도이다.
이상의 도구개발 과정을 통하여 청소년 비행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최종 총 31개 문항으로 확정되었다. 본 도구는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에서 매우 우수한 도구로 입증되었으나 실제상황에서의 변별력 정도를 검증하기 위해 학생청소년군과 비행청소년군을 대상으로 청소년 비행행동 측정도구의 요인별 차이 검정을 실시하였다.
즉 요인 I (t=-42.91 (학생청소년군), -41.71 (비행청소년군), p=.0001), 요인 口(t=-34.10(학생청소년군), -35.72(비행청소년군), p=.0001), 요인 m (t=- 14.24(학생청소년군), - 14.26(비행청소년군), p = .0000) 및 총문항(t=-37.02(학생청소년군), -36.38 (비행청소년군), p= 0001)에서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총 31개 문항으로 구성된 예비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한 Cronbach Coefficient Alpha값은 .952로 높게 나타났다(Table 1). 각 요인별 신뢰도는 요인 I (반사회적 비행행동)의 Cronbach Coefficient Alpha값이 .
최종 31개 문항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들 3 개 요인의 총 설명변량은 52.2%였다(Table 2).
후속연구
그러나 본 도구가 한국청소년의 비행행동 유형을 범주화하였다는 점에서는 매우 의의있는 일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행행동을 평가함에 있어서는 ICS-T나기타 다른 행동측정도구와 마찬가지로, 청소년의 성격적 특성이나 가정 역동적 환경 등 다른 주요관련 변수들의 측정이 함께 이루어짐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며 이와 관련된 지속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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