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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방문목적, 선택 고려속성, 브랜드개성에 대한 지각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브랜드 선호에 미치는 영향 : 20대·30대 남녀 소비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수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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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에게 커피는 필수 음료로 여겨지고 있음과 더불어 ‘커피춘추전국시대’ 라는 말이 나올 만큼 커피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해왔다. 에스프레소 커피의 대중화로 인해 커피전문점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한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선호 브랜드를 종속변수로 두고, 커피전문점 방문목적, 선택 고려속성, 브랜드개성의 지각이 선호브랜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있으며, 이는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커피시장의 가장 소비 비중이 큰 소비자층인 20대, 30대 남녀 소비자 총 404명의 응답을 연구에 사용하여, 각 요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방문목적은 사회관계장, 공간이용, 커피음용의 3개로 구분되었으며, 선택 고려속성은 실용적특성, 브랜드가치특성, 물리적특성의 3개로 구분되었다. 또한, 브랜드개성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ontemporary people consider coffee as significant, coffee market is dramatically developed. Moreover, some calls this phenomenon as ‘Coffee Wars.’ So the competitions between Cafés are severe because espresso machine becomes popular. In this case, researches are required to understand features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수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비자학과
지도교수 최혜경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60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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