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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특성이 고객 재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pplication Attributes of Coffee Chains on Consumer's Re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137 - 146  

장항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  김효은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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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애플리케이션 특성이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커피품질, 서비스 품질, 물리적 환경을 커피 전문점의 주요 서비스 품질로 고려하였고, 개인화, 유용성, 경제성, 편리함을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특성으로 고려하였다. 이 애플리케이션 특성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사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커피 전문점에 자주 방문하면서 관련 매장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는 382명 을 대상으로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PLS를 활용하여 연구 모형을 분석하였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고객 만족 분산의 48.1%를 설명하였고, 재구매 의도 분산의 41.6%를 설명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화와 편리함은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유의한 조절 효과를 보였다. 커피 품질과 물리적 환경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impacts of application attributes of coffee chains on consumer's re-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es in the context of coffee chains. We posited coffee quality, service quality, and physical environment as key service attributes of coffee chains and personalization, useful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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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커피전문점의 커피 품질, 서비스 품질, 물리적 환경과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 (2) 커피전문점의 애플리케이션 특성이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사이 조절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다음으로 애플리케이션 네 개 특성이 커피전문점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애플리케이션의 개인화, 유용성, 경제성과 편리성의 중앙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나누어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개인화, 유용성, 경제성, 편리성이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조절 효과를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는 모형을 통해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커피전문점의 효율적인 운영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커피전문점 서비스 요인들과 애플리케이션 특성들이 고객들의 재구매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모형 검증을 위해 커피전문점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검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커피전문점 점포의 커피 품질, 서비스 품질, 물리적 환경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개인화, 유용성, 경제성, 편리성이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조절 효과를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 1]에 나타내었다. 커피전문점 애플리케이션 특성이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조절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커피전문점 서비스 품질로는 커피 품질, 서비스 품질, 물리적 환경을 고려하였으며, 애플리케이션 특성으로는 개인화, 유용성, 경제성, 편리성을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H1a : 커피전문점의 커피 품질은 고객 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 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브랜드 이미지는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 만족은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a:애플리케이션의 개인화를 크게 인식할수록 고객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커질 것이다
  • H4b: 애플리케이션의 유용성을 크게 인식할수록 고객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이다.
  • H4c: 애플리케이션의 경제성을 크게 인식할수록 고객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이다.
  • H4d: 애플리케이션의 편리성을 크게 인식할수록 고 객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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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리적 환경이란? 커피 품질은 커피의 향, 커피의 맛, 커피의 온도와 다양한 메뉴로 구성된다[9]. 서비스품질은 종사원의 친절성 및 예의, 종사원의 단정한 외모와 청결, 종업원의 신속한 주문응대, 종사원의 업무수행능력 등을 의미하며[9], 물리적 환경이란 서비스 기업의 무형적 상품을 유형화시키는 유형적 단서를 뜻한다[13].
다양한 분야에서 PLS를 이용하고 있는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 분석을 위해 Partial Least Squares(PLS) 그래프를 활용하였다. PLS 방법은 표본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잔차 분포에 대한 가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PLS를 이용하고 있다[29].
커피전문점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네 개 특성을 살펴보았는데, 이 네 개 특성은 무엇인가? 다음으로 애플리케이션 네 개 특성이 커피전문점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애플리케이션의 개인화, 유용성, 경제성과 편리성의 중앙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나 누어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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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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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 S. Jung and I. H. Cho, "The Influences of the franchise coffee shop e-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2015 Spring Conference on Review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ial Association, pp. 28-35, 2015. 

  3. B. Kim, "Effects of brand loyalty of consumer loyalty toward loyalty programs and consumer satisfaction: Focused on coffee chains",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8, No. 1, pp. 135-157, 2017. 

  4. H. S. Park and S. H. Kim, "The effects of mobile application quality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ay mobile applicatio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3, pp. 81-109, 2011. 

  5. S. Y. Kim and K. S. Oh, "Influence of mobile bookstore application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10, pp. 535-546, 2015. 

  6. H. M. Kim, H. B. Kim and S. B. Cha, "The effect of coffee shop selection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preferred type of coffee shop",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30 No. 2, pp. 115-132, 2015. 

  7. P. T. Chen and H. H. Hu, "How determinant attributes of service quality influence customer perceived value: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Australian coffee outlet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 22, No. 4, pp. 535-551, 2010. 

  8. P. S. Kim and J. Y. Ha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take-out coffee shop: Moderating effects of switching barrier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4 No. 5, pp. 2499-2518, 2011. 

  9. K. M. Kim,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coffee shop", Review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ial Association, Vol. 7 No, 1, pp. 92-99, 2012. 

  10. B. Kim, "Effects of service habit on customer purchase in a coffee shop: Focused on female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11, pp. 447-455, 2015. 

  11. K. J. Back and Y. S. Park, "The relationship with mobile travel apps, service adoption and consumer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interview with an mobile apps user", Tourism Study, Vol. 30 No. 2, pp.353-374, 2015. 

  12. H. B. Kim and N. E. Kim, "The effect of e-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ustomer loyalty for online travel agencies",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0 No. 2, pp.251-276, 2009. 

  13. B. G. Chun and Y. M. Roh,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 perception on restaurant patrons' attitude formation: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al respon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etary Culture, Vol. 25 No. 4, pp. 438-445, 2005. 

  14. J. Y. Jung, "The effect of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es on revisit intention: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brand trus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1, pp. 289-304, 2013. 

  15. S. Y. Kang and H. J.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family restaurants' service guarantees on customer loyalty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 of involv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 103-115, 2016. 

  16. S. S. Kim and M. H. Kim, "The effects of brand image on brand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healthcare services",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Vol. 14, No. 4, pp. 151-185, 2011. 

  17. C. Gronroos,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Lexington Books,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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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R. E. Anderson, "Consumer dissatisfaction: The effect of disconfirmed expectancy on perceived product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0, pp. 38-44,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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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C. H. Cho and B. S. Kang, "An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perceived value and user satisfaction in UCC web-sit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 10 No. 2, pp.255-27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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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val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32. M. J. Bitner,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 56, No. 2, pp. 57-71, 1992. 

  33. K. Ryu, H. R. Lee and W. G. Kim,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the physical environment, food, and service on restaurant image, customer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 24, No. 2, pp. 200-22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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