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다도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노 현 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고 경 필) 다도활동은 개인적인 예를 중시하면서 어울려 함께하는 예절이 겸해져 있으므로 서로를 존중하며 조화를 이루는 교육적 성격이 있어 유아 인성발달에 유익할 것이라고 보여진다. 이에 본 연구는 다도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인성발달을 위해 다도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아인성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C시에 위치한 S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40명을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다도활동 프로그램의 2015년 10월 1일부터 2015년 11월 5일 까지 5주간 주2회 총 11회기를 적용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음률 활동을 진행하였다. 사전·사후검사는 프로그램실시 전·후에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인성발달 측정도구는 Conners(1970)의 인성검사를 기초한 권오정(2004)이 제작한 학부모용 인성평정척도를 수정하여 교사용으로 만든 배윤진(2007)의 인성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이 ...
저자 | 노현옥 |
---|---|
학위수여기관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아동가족학과 |
지도교수 | 고경필 |
발행연도 | 2016 |
키워드 | 유아인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765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