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 및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인권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 나아가 유아인권교육이 더욱 적극적이며 활발하게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우리나라 유아들의 인권신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0명, 비교집단은 동일지역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유아인권교육활동을 진행한 실험집단과 일반적인 교육활동을 진행한 비교집단으로 나누고 총 8주(총 16차시)에 거처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인권태도의 변화를 비교하고자 김숙자, 김현정, 장윤정(2008)이 개발한 ‘유아 인권관련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인성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백선미와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 24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권태도 및 인성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 평균과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 및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인권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 나아가 유아인권교육이 더욱 적극적이며 활발하게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우리나라 유아들의 인권신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0명, 비교집단은 동일지역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유아인권교육활동을 진행한 실험집단과 일반적인 교육활동을 진행한 비교집단으로 나누고 총 8주(총 16차시)에 거처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인권태도의 변화를 비교하고자 김숙자, 김현정, 장윤정(2008)이 개발한 ‘유아 인권관련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인성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백선미와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 24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권태도 및 인성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했으며,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 비교를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량으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하위범주인 기본적 권리, 평등의 권리, 자유의 권리, 경제적 권리, 정치적 권리, 사회적 권리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나눔과 배려를 제외한 예절, 인내, 존중, 질서, 책임, 협력, 정직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유아인권교육활동은 유아의 인권태도 및 인성을 변화하는데 의미 있는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 및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인권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 나아가 유아인권교육이 더욱 적극적이며 활발하게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우리나라 유아들의 인권신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0명, 비교집단은 동일지역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유아인권교육활동을 진행한 실험집단과 일반적인 교육활동을 진행한 비교집단으로 나누고 총 8주(총 16차시)에 거처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인권태도의 변화를 비교하고자 김숙자, 김현정, 장윤정(2008)이 개발한 ‘유아 인권관련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인성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백선미와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 24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권태도 및 인성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했으며,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 비교를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량으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하위범주인 기본적 권리, 평등의 권리, 자유의 권리, 경제적 권리, 정치적 권리, 사회적 권리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나눔과 배려를 제외한 예절, 인내, 존중, 질서, 책임, 협력, 정직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유아인권교육활동은 유아의 인권태도 및 인성을 변화하는데 의미 있는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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