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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 및 인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진설현 (경인교육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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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 및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인권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 나아가 유아인권교육이 더욱 적극적이며 활발하게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우리나라 유아들의 인권신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0명, 비교집단은 동일지역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유아인권교육활동을 진행한 실험집단과 일반적인 교육활동을 진행한 비교집단으로 나누고 총 8주(총 16차시)에 거처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인권태도의 변화를 비교하고자 김숙자, 김현정, 장윤정(2008)이 개발한 ‘유아 인권관련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인성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백선미와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 24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권태도 및 인성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 평균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설현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일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0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25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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