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나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이타성 및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based sharing project activities on children's altruism and sense of community 원문보기


류지선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구의 사회적·경제적·환경적 문제들이 우리 생활과 직·간접적으로 나타나면서 유아기부터 관심을 갖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나눔 프로젝트 활동을 구성하여 유아들의 이타성과 공동체의식이 함양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나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유아의 이타성 및 공동체의식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나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이타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나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공동체의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나눔 프로젝트 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14)가 제시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세 가지 핵심요소를 기초로 하여 프로그램의 목표 및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세 가지 핵심요소인 사회적·경제적·환경적 요소를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경험하고 접할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하고, 프로그램의 각 내용 영역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구체적인 활동(예: 이야기 나누기, 유치원·가정 연계하기, 작업하기, 표현하기)들을 포함시켜 21회로 구성하였다. 예비연구를 통해 본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고, 유아교육 전문가와 유아교육 현장에 근무하는 교사 4인에게 타당성을 검증받아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프로그램은 나눔 활동에 대해 ‘마음을 나눠요’, ‘희망을 나눠요’, ‘깨끗함을 나눠요’, ‘자원을 나눠요’, ‘실천을 나눠요’, ‘장난감을 나눠요’, ‘빛을 나눠요’ 등 7가지 주제로 구성하였다. 각 주제에 대한 활동은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재구성하여 ‘1단계-주제에 대한 문제인식하고 관심 갖기’, ‘2단계-나눔 활동 준비하기’, ‘3단계-나눔 활동 실천하기’, ‘4단계-나눔 활동 공유하기’의 과정을 거쳐 유아들이 직접적으로 나눔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C시에 위치한 M유치원과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0명이다. 무선 표집을 하는데 어려운 점이 있어 M유치원을 실험집단, S유치원을 비교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동안 실험집단의 경우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의 경우 유치원의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일상 프로그램으로만 실시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mprove children's altruism and sense of community using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based sharing project activities, as part of effort to arouse interest of children in social, economic and environmental problems of the globe, which are directly and indirectly a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지선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김지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3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99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