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팀 구축 이론과 관련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기반으로 청소년 등산 활동 지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청소년의 등산 활동 참여 및 지속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에는 대학생 14명, 등산 활동 집단에는 대학생 13명이 참가하였다. 청소년들의 행복, 사회성 발달, 자아존중감 증진과 스트레스 및 우울 감소를 목적으로 개발된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은 연구 참여자와 전문가 집단이 수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절차에 의해 개발되었다.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는 행복 검사지, 사회성 발달 척도, 자아존중감 검사지, 스트레스 척도, 우울 검사지와 같은 양적 자료와 면담, 관찰, 활동 소감문 같은 질적 자료로 평가되었다.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과 등산 활동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 선행연구, 연구 참여자 면담 자료 등을 종합하여 4단계에 걸쳐 완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프로그램 참여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학 수업 학기에 맞게 15회기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에서는 행복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등산 활동 집단은 행복감이 유의하게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과 등산 활동 집단 모두에서 사회성 발달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사후 시기에서는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이 등산 활동 집단보다 사회성 발달에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에서는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등산 활동 집단에서는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과 등산 활동 집단 모두 자아존중감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시기에서는 두 집단 간에 자아존중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 번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과 등산 활동 집단 모두에서 우울 수준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사후시기에서는 두 집단 간에 우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질적 자료들(면담, 참여관찰, 활동 소감문)에서도, 양적 검증부분과 동일하게,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과 등산 활동 프로그램 모두에서 행복감 증가, 스트레스 감소, 사회성 발달 향상, 자아존중감 향상, 우울 감소, 집단 응집력 향상, 운동 지속 기간 증가 등이 범주화 되었다. 주목할 점은, ...
본 연구의 목적은 팀 구축 이론과 관련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기반으로 청소년 등산 활동 지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청소년의 등산 활동 참여 및 지속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에는 대학생 14명, 등산 활동 집단에는 대학생 13명이 참가하였다. 청소년들의 행복, 사회성 발달, 자아존중감 증진과 스트레스 및 우울 감소를 목적으로 개발된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은 연구 참여자와 전문가 집단이 수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절차에 의해 개발되었다.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는 행복 검사지, 사회성 발달 척도, 자아존중감 검사지, 스트레스 척도, 우울 검사지와 같은 양적 자료와 면담, 관찰, 활동 소감문 같은 질적 자료로 평가되었다.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과 등산 활동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 선행연구, 연구 참여자 면담 자료 등을 종합하여 4단계에 걸쳐 완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프로그램 참여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학 수업 학기에 맞게 15회기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에서는 행복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등산 활동 집단은 행복감이 유의하게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과 등산 활동 집단 모두에서 사회성 발달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사후 시기에서는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이 등산 활동 집단보다 사회성 발달에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에서는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등산 활동 집단에서는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과 등산 활동 집단 모두 자아존중감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시기에서는 두 집단 간에 자아존중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 번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과 등산 활동 집단 모두에서 우울 수준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사후시기에서는 두 집단 간에 우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질적 자료들(면담, 참여관찰, 활동 소감문)에서도, 양적 검증부분과 동일하게,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과 등산 활동 프로그램 모두에서 행복감 증가, 스트레스 감소, 사회성 발달 향상, 자아존중감 향상, 우울 감소, 집단 응집력 향상, 운동 지속 기간 증가 등이 범주화 되었다. 주목할 점은, 질적 자료 분석에서 두 집단 참가자 모두에서 등산 활동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탐색되었으며,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에서 이러한 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 구축 이론과 관련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기반으로 청소년 등산 활동 지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청소년의 등산 활동 참여 및 지속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에는 대학생 14명, 등산 활동 집단에는 대학생 13명이 참가하였다. 청소년들의 행복, 사회성 발달, 자아존중감 증진과 스트레스 및 우울 감소를 목적으로 개발된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은 연구 참여자와 전문가 집단이 수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절차에 의해 개발되었다.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는 행복 검사지, 사회성 발달 척도, 자아존중감 검사지, 스트레스 척도, 우울 검사지와 같은 양적 자료와 면담, 관찰, 활동 소감문 같은 질적 자료로 평가되었다.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과 등산 활동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 선행연구, 연구 참여자 면담 자료 등을 종합하여 4단계에 걸쳐 완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프로그램 참여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학 수업 학기에 맞게 15회기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에서는 행복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등산 활동 집단은 행복감이 유의하게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과 등산 활동 집단 모두에서 사회성 발달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사후 시기에서는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이 등산 활동 집단보다 사회성 발달에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에서는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등산 활동 집단에서는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과 등산 활동 집단 모두 자아존중감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시기에서는 두 집단 간에 자아존중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 번째,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과 등산 활동 집단 모두에서 우울 수준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사후시기에서는 두 집단 간에 우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질적 자료들(면담, 참여관찰, 활동 소감문)에서도, 양적 검증부분과 동일하게, 팀 구축 등산 활동 프로그램과 등산 활동 프로그램 모두에서 행복감 증가, 스트레스 감소, 사회성 발달 향상, 자아존중감 향상, 우울 감소, 집단 응집력 향상, 운동 지속 기간 증가 등이 범주화 되었다. 주목할 점은, 질적 자료 분석에서 두 집단 참가자 모두에서 등산 활동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탐색되었으며, 팀 구축 등산 활동 집단에서 이러한 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