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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속담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원문보기


김민정 (공주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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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인의 속담 중 한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속담을 활용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의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한국의 언어문화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한국의 언어문화의 파악과 이해의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속담이다. 속담은 민족 문화를 반영한 사회적 소산이다. 언제 누구에 의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 수는 없지만, 언중 모두의 공감 속에 자연스럽게 사용되면서 일정한 의미전달을 위한 생명력을 얻게 된 것이다. 따라서 속담은 본질적으로 언중 모두가 공유하는 소중한 자산으로, 한 민족사회의 생활 모습과 삶의 지혜를 단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아울러, 속담은 언중 속에서 태어나 언중 속에서 자랐고, 언중에 의해 도태되는 특성이 있다. 이 때문에 속담은 언중과 하나가 되어 생사고락을 함께 하며 민족의 상징적인 표현으로 쓰이기도 한다. 속담은 잉태된 지역의 향토성을 반영하며, 더 나아가 민족성과 인간성을 반영한다. 세계의 여러 민족 사이에 표현까지도 유사한 속담이 발견되는 것은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니며, 이것은 속담이 시대성을 반영하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속담은 그 민족과 민속학을 연구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되며, 역사·사상·문학·종교·미신·풍속·제도 등과 같은 제반 문제를 연구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속담은 짧은 길이에 비해 한 나라의 정서와 문화, 역사까지도 드러낼 수 있어 교육적 가치가 높다. 한 나라의 속담을 알고 대화의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사람은 그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지리적인 측면까지 그 나라에 대한 이해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한국어 학습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러나 속담은 의사소통 상황에서 내국인과 외국인에게 다른 중요성을 갖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국어가 능숙한 외국인이라 할지도 일상생활에서 속담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왜냐하면 속담은 외국인에게 이해로서의 가치가 보다 크고, 표현으로서의 가치는 적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즉, 한국어 어휘 교육에서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를 구분하여 교육하게 되는데 속담은 일상생활에서의 사용 빈도가 비교적 높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이해 어휘로서만 가르치게 된다는 것이다. 실례로, 영어 교육에서도 속담 표현의 중요성이 별로 높지 않은 관계로 고급 수준의 영어 학습자라고 하더라도 영어 속담을 실제 대화에서 잘 표현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이는 모국어 화자 간의 의사소통에서는 속담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earch for the educational methods of Korean language by using frequently used proverbs of the native speakers. While proverbs are short, they are able to represent a country's sentiments, culture and history . Thus has a high educational value. As a result, prov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정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송재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5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00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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